여야,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합의…11월 24일부터 45일간
상태바
여야,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합의…11월 24일부터 45일간
  • 김상록
  • 승인 2022.11.23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호영 국민의힘(왼쪽)·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제공
주호영 국민의힘(왼쪽)·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제공

여야가 지난달 29일 발생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를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23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가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국정조사를 실시하는 데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양측이 발표한 합의문에 따르면 국정조사 특별위원회는 민주당 9명, 국민의힘 7명, 비교섭단체 2명으로 구성하고 위원장은 민주당이 맡는다.

국정조사 기간은 11월 24일부터 45일간으로 하되, 본회의 의결로 연장할 수 있다.

조사 대상 기관 중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은 대통령실 국정상황실, 국가안보실 국가위기관리센터, 국무총리실,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중앙응급의료상황실 포함), 대검찰청, 경찰청, 소방청,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울경찰청, 서울용산경찰서, 서울종합방재센터, 서울소방재난본부, 서울 용산소방서, 서울교통공사, 기타 위원회가 특별히 필요하다고 인정해 의결로 정하는 기관까지 포함된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정조사가 정쟁에 흐르지 않고 진실을 발견하고 두 번 다시 유사한 사고가 생기지 않는 재발방지 대책을 꼼꼼히 짜는 모범적인 국정조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정조사가 실시되면 국회는 정치적 목적이 아니라 정말 있는 그대로의 사실 규명에 최선을 다해서 국민들께 국회에 주어진 책무를 다하고 그 성과를 국민들께 인정을 받도록 해야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