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양보없는 정부·화물연대 28일 첫 교섭, 주요 항만 반·출입 평시 대비 35% 수준...물류 운송 차질 가시화
상태바
[종합] 양보없는 정부·화물연대 28일 첫 교섭, 주요 항만 반·출입 평시 대비 35% 수준...물류 운송 차질 가시화
  • 민병권
  • 승인 2022.11.26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업 미참가 화물 운송자 압박, 투쟁수위↑
▶시멘트·철강 업종 중심 피해 가시화…주말 이후 건설업계 직격탄 예상
▶정부, 시멘트·레미콘 등 선별적 업무개시명령 검토 중
24일 부산신항 화물연대 출정식 모습
24일 부산신항 화물연대 출정식 모습

화물연대 파업이 사흘째를 맞아 물류 운송 차질이 현실화하고 있다.

26일 국토교통부(국토부)에 따르면 화물연대 조합원 5400여 명이 전국 곳곳에서 집회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총 조합원(2만2000여 명) 중 25%에 해당한다.

이에 대해 화물연대 측은 "실제 운송 거부에 참여하는 조합원은 이보다 더 많다"고 밝혔다.

화물연대의 총파업으로 정부는 업무개시명령 발동 등을 검토하며 화물연대를 압박하고 있지만, 화물연대는 준법투쟁 준수를 지키다 점차 투쟁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실제 부산신항에서는 이날 오전 정상 운행 중인 화물차량에 쇠구슬이 날아들어 차량 유리창이 깨지고 운전자가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파업에 동참하지 않고 정상 운행 중인 화물차주들의 안전을 적극적으로 확보해야 한다"며 경찰의 철저한 수사를 당부했다.

화물연대의 정상 운행 화물 운전자에 대한 파업 참가 독려 수위가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파업 사흘째를 맞아 시멘트·철강 업종을 중심으로 피해가 가시화되고 있으며 주말이 지나면 건설 현장의 피해도 불가피해 보인다.

전남 여수국가산단 석유화학 업체들도 파업의 여파로 물류 수송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화물연대 노조원들은 한화케미칼, 바스프, 산단 주유소 등 공장 앞이나 교차로 등 11곳에 거점을 두고 운송차량 진입을 막고 있다.

여수산단 내 기업들은 이번 파업이 사전에 예고되었던 만큼 필요 물량을 사전에 반출하는 방식으로 창고 내 적재 공간을 확보했다.

하지만, 다음 주 월요일부터는 사정이 다르다. 일부 업체의 경우 생산한 제품을 반출하지 못하면 확보하지 못한 적재 공간으로 인해 공장 가동이 중단될 수도 있기 떄문이다.

국토부는 산업현장 곳곳에서 피해가 본격화본격화되는 막기 위해 오는 28일(월) 정부종합청사에서 화물연대와 다시 만나 교섭을 시작하기로 했다. 하지만, 화물연대가 주장하는 안전운안전운임제제 폐지와 관련 정부와 화물연대 측의 교섭 난항이 예상된다.

안전운전운임제는 '최저 임금제'와 같은 개념으로, 화물차 기사의 안전과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최소한의 운송료를 보장함으로써 과로나 과속, 과적 운행을 할 필요가 없게끔 만든 제도로, 2020년 시멘트와 컨테이너 화물에 한시 도입돼 올해 말 종료를 앞두고 있다.

정부는 파업이 지속될 경우, 28일 교섭과는 무관하게 시멘트·레미콘 등 피해가 큰 업종에 대해 선별적으로 업무개시명령을 내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정부가 업무개시명령 발동을 검토하고 있다는데 이는 협박이나 다름없다”며 “정부가 대화로 풀어볼 생각이 없어 보인다. 우리 요구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싸우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