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119, 코로나 다섯 배 증가 '한 달 내 정점'...홍콩 감기·해열제 사재기 '중국 친척에 보내려' 
상태바
베이징 119, 코로나 다섯 배 증가 '한 달 내 정점'...홍콩 감기·해열제 사재기 '중국 친척에 보내려'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2.12.12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당국이 방역을 대폭 완화하면서 수도 베이징의 하루 구급 전화가 평소보다 5배 이상 많아졌다고 홍콩 명보가 12일 전했다.

베이징응급센터의 주임 의사 천즈는 관영 베이징일보와 인터뷰에서 평소 하루 구급 요청 전화는 약 5000 건이었는데 최근에는 최다 3만 건까지 치솟아 시의 구급 대응 역량을 훨씬 넘어섰다고 밝혔다. 한국의 119에 해당하는 중국의 120에 전화가 빗발친다는 것이다. 

그는 현재 구급 자원에 과부하가 걸려 긴급 전화를 응대하고 구급차를 파견하는 게 매우 힘겹다면서 코로나19 무증상·경증 환자는 120으로 전화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또한 중증환자를 위한 별도의 응급 핫라인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중국 당국이 지난 7일 PCR(유전자증폭) 전수 검사 폐지와 재택 치료 허용 등 방역 완화 조치를 발표한 후 검사 건수가 대폭 줄면서 당국이 발표하는 확진자 수도 덩달아 급감했다.

그러나 중국 주민들이 느끼는 실상은 이와 정반대로 감염자는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징의 발열 진료소 앞에는 긴 줄이 늘어서 있다. 중국 감염병 분야 최고 권위자인 중난산 공정원 원사는 관영 매체와 인터뷰에서 "현재 중국에 퍼져있는 오미크론 변이의 전염성이 매우 높아 1명이 많게는 18명에까지 바이러스를 전염시킬 수 있다"며 "여러 주요 도시에서 수만 명씩 감염될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에서도 가장 엄격한 '제로 코로나' 정책을 고수해오던 베이징시 주민들의 불안감이 특히 큰 것으로 전해졌다. 로이터 통신은 "정기 PCR 검사가 폐지된 후 베이징의 경제 활동이 급격히 줄어들었다. 많은 사업장의 근로자들이 감염돼 재택 격리 중이고 많은 이들이 감염 위험에 외출을 꺼리고 있다"고 전했다. 베이징 주민 낸시 씨는 로이터에 "우리 회사에서 코로나19 음성인 사람은 거의 제로"라며 "모두가 재택 근무를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의 '경제 수도' 상하이는 감염자 급증에 대비해 의료 자원의 효율적 배치를 위한 환자 분류법을 채택했다. 중국 매체 펑파이에 따르면 상하이의 여러 의료 기관들은 '완충 구역'과 '격리 병동'을 만들어 외래 환자와 응급 환자에 대응하기 시작했다.

응급 환자에는 PCR 음성 증명을 요구하지 않고 구급 활동을 진행한 뒤 상태가 안정되면 코로나19 감염 여부에 따라 격리 병동이나 일반 병동으로 보낸다. 

중국 전문가들은 한 달 내 코로나19가 정점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상하이 푸단대 부속 화산병원의 장원훙 주임은 현지 매체 차이신 기고에서 "한 달 안에 전염병의 정점이 올 수 있고, 전체적으로 전염병을 극복하는 데는 3~6개월이 걸릴 수 있다"며 의료진이 이에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푸단대 산하 중산병원 중환자의학과 중밍 주임도 현지 매체 재일재경과 인터뷰에서 코로나19가 한 달 안에 정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며 환자 급증시 의료 자원을 적절히 배분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중국에 이어 홍콩에서도 감기약, 해열제가 동나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전날 홍콩 보건 당국은 시민들에 감기약을 사재기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당국은 일부 시민들이 중국에 있는 친척과 친구를 위해 해열제와 진통제를 사재기하면서 약국에서 재고가 바닥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관련 약은 충분히 공급될 예정이니 사재기에 나서지 말라고 촉구했다.

중국에서 방역 완화로 독감 치료제, 신속 항원 검사 키트 등이 동 난 가운데 홍콩 주민들이 본토의 가족과 지인을 돕기 위해 '구조'에 나선 모양새다. 홍콩에서 전날 1만4918명 등 최근 일일 신규 감염자가 1만명을 넘어선 상황도 이러한 현상을 부채질하고 있다.

홍콩 약국협회 관계자는 SCMP에 "많은 이들이 비축해 놓으려고 해당 약들을 산다. 실제로 그들은 아프지 않을 수 있다"며 "본토 방문을 계획한 이들도 해당 약을 들고 가려고 사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