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뽀] 중소면세점 입점 한 달 후...인천공항 면세점, 어떻게 달라졌나
상태바
[르뽀] 중소면세점 입점 한 달 후...인천공항 면세점, 어떻게 달라졌나
  • 백진
  • 승인 2015.12.08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면세점, 공항에서 살아남기 전략은? "고객분석 통한 차별화"
구역특성에 맞는 품목과 상품배치로 틈새 노린다

롯데, 신라, 신세계와 중소중견 면세점 등 인천공항 3기 면세사업자들이 점차 정식매장을 오픈하면서 출국장 면세점도 활기를 띠고 있다.

KJ_001 사진=박서진 기자/ 인천국제공항 내 면세점 전경

지난 7일 오후 찾은 인천공항 면세점은 중앙통로 매장과 화장품 매장을 제외하고는 가장 붐비는 오전시간에 비해 다소 여유 있는 모습이다. 마침 이날은 화장품과 향수를 파는 삼익면세점이 첫 영업을 시작한 날이기도 하다. 중앙 에스컬레이터에 가까운 위치여서 탑승동을 이용하는 중국인들이 내려가기 직전에 매장을 많이 찾았다. 크지 않은 매장에도 불구하고 국내와 수입화장품으로 밀도 있게 채웠다. 바로 근처에 위치한 엔타스면세점도 담배구입 손님으로 북적였다.

안쪽엔 롯데와 신라의 매장들이 성업중이었고, 서편으로 조금 더 들어가자 신세계와 시티면세점이 고객들을 맞이하고 있었다. 중소기업 면세점인 시티면세점은 동편에 위치한 SM면세점과 함께 전품목 판매가 가능한 곳이다. 두 업체 모두 비슷한 시기인 10월 말 정식으로 매장 운영에 들어갔다. 시티면세점은 주류, 담배매장과 화장품 매장 맞은편에 잡화매장을 두고 애플, 정관장, 쿠쿠 등 면세점 인기제품들을 들여놓았고, 그 라인을 따라 베르사체와 모스키노, 레베카밍코프 등 중국인 고객을 타깃으로 한 브랜드들을 입점시켰다. 국내 중소기업 제품 홍보와 육성을 위해 마련된 ‘아임쇼핑’매장도 시티와 SM에만 존재하는 매장이다. 업체들 모두 상호를 보지 않으면 중소중견 기업이라는 것을 눈치채지 못할 정도로 매장 인테리어도 고급스럽게 꾸며놓았다.

시티면세점 관계자는 “공항면세점의 특성상 시내면세점과는 다르게 고객들은 면세점 사업자들을 구분해서 찾지 않는 편이었지만, 최근엔 대기업들이 고객관리를 시작하며 여러 전략을 쓰고 있다”며 “우리 중소기업들도 고객유치와 관리 차원에서 여러 방안을 모색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시티면세점은 일평균 매출이 18만 달러를 기록하고 있으며, 본 공항 이용객수 회복에 따라 매출은 더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다. 특히 엔타스 면세점을 제외하면 모든 면세점 사업자들이 화장품 향수 품목을 운영하고 있어 할인, 사은품 제공 등으로 고객들 유치에 힘을 쏟는 중이다. 업계에서도 공기업인 관광공사보다 민간 중소기업들이 보다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더 많은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KJ_002 사진=박서진 기자/ 인천국제공항 내 면세점 전경

또한 공항면세점에선 동선에 대한 이해도 필수항목이었다. 무빙워크로 이동하면서 지나친 매장은 꼭 들러야할 이유가 있지 않는 이상 고객들은 매장을 찾지 않는 게 일반적이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짐 때문에 지나친 매장에 다시 가는 경우는 흔치 않았다. 기념품이나 식품매장은 더욱 그랬다. 시티면세점 관계자는 “탑승구 근처에도 그런 상점들은 얼마든지 있기 때문에 담배나 주류를 제외한 일반 매장은 고객을 잡아 끌 수 있는 동선 배치와 프로모션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최근 국제정세 불안요소로 여행경기 침체가 주는 어려움에 대한 이야기도 있었다. 인천공항 면세점은 보통 동편과 서편, 탑승동 매장으로 나뉜다. 국적기 중에서도 대한항공이 위치한 동편, 아시아나항공이 위치한 서편의 매출과 객단가 차이가 난다. 공항면세점 관계자에 따르면 입출국객 감소가 동편보다는 서편 쪽 매장에 좀 더 불리한 경향이 있다고 한다. 이 관계자는 “최근 파리 테러 등 국제적으로 여행객이 줄었는데, 유럽처럼 큰 폭으로 떨어지진 않았지만 한국도 그 여파를 피해갈 수 없었다”며 “동편보다는 아시아 항공편과 저가항공등이 많은 서편 쪽이 아무래도 경기의 영향을 많이 받는 편이다. 동편 매장 임대료가 더 비싼 이유도 그 때문”이라고 말했다. 입출국자 수가 매년 늘어나지만, 불안요소도 증가함에 따라 면세점 주 고객 성향에 맞는 상품구성과 프로모션을 위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이유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