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2, 2023 아웃도어 시장 키워드 ‘RABBIT’ 선정 [KDF K2]
상태바
K2, 2023 아웃도어 시장 키워드 ‘RABBIT’ 선정 [KDF K2]
  • 이수빈
  • 승인 2022.12.27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2, 계묘년 맞아 ‘래빗(RABBIT)’으로 풀어본 엔데믹 시대 아웃도어 업계 전망

아웃도어 브랜드 K2가 2023년 아웃도어 시장을 전망하는 키워드로 ‘래빗(R.A.B.B.I.T)’을 선정했다. 2023년은 본격 엔데믹 시대를 맞아 대면ㆍ야외 활동의 증가로 아웃도어 업계에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소비 측면에서는 경기 침체가 지속될 것으로 보여 그 어느 때보다 알뜰한 소비 패턴을 가진 체리슈머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한 아웃도어 업계의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K2가 제시하는 ‘래빗(RABBIT)’은 ▲제품 개발과 혁신(Research and development), ▲언제, 어디서나 입을 수 있는 아웃도어(Anywhere, Anytime), ▲ 지속 가능성을 위한 친환경 상품 확대(Being eco-friendly), ▲빅 모델 전성시대(Big model), ▲신규 브랜드 론칭 러시(Introduction to new brand), ▲차분하고 세련된 감성 컬러(Tone something down)를 의미한다.

 

Research and development – 제품 개발과 혁신

아웃도어 업계는 진보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끊임없는 제품 개발과 혁신을 거듭하며 차별화된 고기능성 상품 출시를 이어갈 전망이다. 

K2는 2023년 기능성 초냉감 소재를 적용한 ‘코드10’을 선보일 예정이다. 코드10은 기존의 냉감 프린트 방식을 벗어나 업계 최초로 초냉감 아이스 나일론 원사를 적용한 냉감 의류다. 기존 나일론 보다 흡습률을 2배 정도 높여 시원하고, 심플한 디자인으로 출근, 모임 등 일상에서도 입기 좋은 냉감 라이프스타일 웨어다. 

새로운 기술력을 담은 하이킹화도 눈에 띈다. K2는 아웃도어 신발 부문 NO.1 기술력을 집약해 꿈의 소재 그래핀을 함유한 미드솔에 보행 분석을 통한 각 부위별 쿠셔닝과 충격 흡수 기능을 적용해 최상의 쿠셔닝과 안정성을 제공하는 플라이하이크를 출시할 예정이다.

블랙야크는 자사의 듀얼 퀼팅 공법을 적용한 ‘콜드 제로 다운’ 컬렉션을 출시했으며, 코오롱스포츠는 남극 극지 연구소 필드 테스트를 거쳐 기술력을 적용한 ‘안타티카’를 선보이고 있다.

Anywhere, Anytime – 언제, 어디서나 입을 수 있는 아웃도어

알뜰하면서 전략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체리슈머를 중심으로 아웃도어룩과 데일리 웨어의 경계를 허문 이른바 똘똘한 한 벌이 인기를 얻을 것으로 보인다. 

K2는 2023년 상반기에 데일리룩과 아웃도어룩으로 다양하게 착장 할 수 있는 멀티 바람막이 자켓 플라이슈트를 출시할 예정이다. 짧아진 봄 시즌과 간절기 시즌 아우터 구매를 고민하는 고객들을 겨냥해 기능성과 스타일을 모두 갖추고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실용적인 아우터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아이더는 스트리트 무드의 고프코어룩 스타일인 ‘아이더 코듀라 컬렉션’을 출시하고 노스페이스는 ‘화이트라벨’을 통해 일상 생활룩의 스포츠 웨어 확장을 가속화하고 있다.

Being eco-friendly – 지속 가능성을 위한 친환경 상품 확대

기후변화에 따라 지속 가능한 패션의 중요성이 높아지며 아웃도어 업계의 친환경 행보가 더욱 두드러질 전망이다. 

K2는 2023년 친환경 라인 ‘에코 프로젝트’를 통해 폐그물과 폐 페트병 등에서 추출한 리사이클 소재를 적용한 제품을 대거 출시할 계획이다. 의류뿐 아니라, 용품, 신발에도 친환경 소재를 적용하는 등 전체 제품군의 30%을 친환경 상품군으로 출시하며, 2025년에는 판매 제품의 50%를 친환경 비중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제품 외에도 친환경 캠페인으로 아웃도어 활동인 터전에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는 LNT(LEAVE NO TRACE)를 실천하는 클린백 챌린지를 2023년에도 지속해서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K2는 2017년 시작한 클린백 챌린지를 통해 현재까지 약 2만개의 클린백을 무료로 배포했다.

Big model – 빅 모델 전성시대

코로나 이후 등산 인구가 5060세대에서 2030세대까지 확대되면서 모든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인지도 높은 빅 모델 기용은 계속될 전망이다.

K2는 2017년 젊은 세대부터 중장년층까지 폭넓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배우 수지를 모델로 발탁해 올해로 6년 연속 모델 계약이라는 기록을 세우며 브랜드에 젊고 신선한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또한 세대를 불문하고 다양한 팬을 보유하고 있는 배우 박서준도 3년째 모델로 활동하고 있다.

2022년 FW시즌 네파는 배우 유아인, 코오롱스포츠는 배우 김태리, 블랙야크는 배우 손석구를 새로운 얼굴로 발탁하며 아웃도어 업계의 빅 스타 기용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Introduction to new brand – 신규 브랜드 론칭 러시

아웃도어를 즐기는 인구가 꾸준히 늘어나면서 MZ세대와 신규 고객층을 겨냥한 새로운 아웃도어 브랜드들이 국내 상륙을 앞두고 있다.

K2는 2023년 봄 덴마크 아웃도어 브랜드 ‘노르디스크’를 론칭한다. 국내 시장 노하우를 더해 노르디스크의 강력한 감성 캠핑 아이덴티티를 바탕으로 30대를 타깃으로 한 '프리미엄 감성 라이프스타일 아웃도어' 브랜드로 선보인다.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캠핑 브랜드 ‘DOD’, 프랑스 아웃도어 브랜드 ‘픽쳐오가닉클로딩’이 2023년 국내에 정식 론칭할 예정이다.

Tone something down – 차분하고 세련된 감성 컬러

과거 중장년층의 취향을 반영한 강렬한 원색의 아웃도어 의류가 주를 이뤘다면 최근에는 MZ세대로 등산 문화가 확산되면서 일상 속에서도 입을 수 있는 스타일리시하면서도 차분한 감성의 파스텔 컬러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K2에서도 스카이 블루, 오트밀, 연보라, 그레이 등 차분한 파스텔 컬러, 심플한 단색 컬러의 다양한 의류 제품군을 2023년 SS시즌 선보일 예정이다.

사진 K2

이수빈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