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한국과 공동 핵연습 논의하고 있지 않아"…대통령실 "美핵자산 공동기획·실행 방안 논의중"
상태바
바이든 "한국과 공동 핵연습 논의하고 있지 않아"…대통령실 "美핵자산 공동기획·실행 방안 논의중"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3.01.03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한국과 공동 핵연습을 논의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2일(현지시간) 백악관 출입기자단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연말연초 휴가를 마치고 백악관으로 복귀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금 한국과 공동 핵 연습에 대해 논의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아니다(No)"라고 답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일 보도된 조선일보와의 신년 인터뷰에서 "실효적 확장 억제를 위해 미국과 핵에 대한 '공동 기획, 공동 연습' 개념을 논의하고 있고 미국도 이에 대해 상당히 긍정적"이라고 했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이날 오전 서면 브리핑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발언은 로이터 기자가 거두절미하고 ‘핵전쟁 연습을 (논의)하고 있는지’ 물으니 당연히 ‘No’라고 답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수석은 "한미 양국은 북핵 대응을 위해 미국 보유 핵 전력 자산의 운용에 관한 정보의 공유, 공동 기획, 이에 따른 공동 실행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Joint nuclear exercise'(핵 전쟁 연습)은 핵 보유국들 사이에 가능한 용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