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12:20~13:20 외출 시 유의..."한반도 인근에 미 인공위성 잔해물 추락할 수 있어"
상태바
[속보] 12:20~13:20 외출 시 유의..."한반도 인근에 미 인공위성 잔해물 추락할 수 있어"
  • 박주범
  • 승인 2023.01.09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락 예상 범위 내 한반도 통과 예측 궤적(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9일 오전 "12:20~13:20사이 한반도 인근에 미국 인공위성의 일부 잔해물이 추락할 가능성이 있어 해당시간 외출 시 유의하기 바랍니다"라고 긴급 안전문자를 발송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날 오전 7시 미국 지구관측 위성 'ERBS'가 한반도 인근에 추락할 가능성이 있다며 경계경보를 발령하고 우주위험대책본부를 소집해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ERBS는 1984년 10월 5일 챌린저 우주왕복선에서 발사된 뒤 지구 열복사 분포를 관측하고 분석하는 임무를 수행한 무게 2450kg의 위성으로, 현재 추락 중이다.

한국천문연구원이 이날 오전 4시를 기준으로 수행한 궤도 분석 결과에 따르면 ERBS은 이날 낮 12시 20분에서 오후 1시 20분 사이에 추락할 가능성이 높고, 추락 예측 범위에 한반도가 포함돼 있다.

과기정통부는 "추락 위성은 대기권 진입 시 마찰열에 의하여 해체되고 연소돼 대부분 소실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일부 잔해물이 넓은 범위에 걸쳐 낙하할 수 있어 최종 추락 지역에서는 주의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한반도 통과 예측 시간 전 재난안전문자 등을 통해 국민에게 안내할 예정이다.

정부에 따르면 추락이 예측되는 시간 동안에 외부활동을 할 때 유의하고 방송 매체 등 뉴스를 주시해야 한다.

또 낙하 잔해물로 의심되는 물체를 발견할 경우, 직접 접촉하지 말고 소방서에 즉시 신고해야 한다.

박주범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