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마아파트 추진위, 국토부 주장 반박..."터널학회, 삼성-양재 직선 가능"
상태바
은마아파트 추진위, 국토부 주장 반박..."터널학회, 삼성-양재 직선 가능"
  • 박주범
  • 승인 2023.01.11 10:07
  • 댓글 6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마아파트
은마아파트

은마아파트재건축추진위원회(은추위)는 (사)한국터널환경학회(회장 이찬우)에 ‘GTX-C 노선의 삼성역-양재역 구간 직선 연결 가능 여부’에 대한 질의에 기술적으로 불가능하지 않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11일 밝혔다.

국토교통부(국토부)가 지난 3일 밝힌 해당 구간의 직선 연결은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보도설명자료에 반대되는 설명이다.

국토부는 자료에서 "GTX-C 삼성역-양재역 구간을 직선으로 연결하는 것은 GTX-A노선과 C노선이 모두 정차하는 삼성역 구조상 기술적으로 불가하다"며, "삼성역은 두 노선이 같은 층에서 평면 환승으로 계획되어 있어 C노선이 A노선과 상하 교차하기 위해서는 역 전후로 일정 직선거리가 확보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다시말해 삼성역-양재역 구간은 A와 C노선 승객이 같은 층에서 환승하기 때문에 이 환승구역 이후 두 노선이 빠져나가려면 상하 교차를 해야 하는데, 이 교차를 위한 일정 직선거리가 확보되어야 한다는 의미다. 즉 불가피하게 은마아파트 밑을 관통해야 한다는 것이다.

은마아파트 측은 “국토부 노선도를 살펴보면 삼성역 북쪽 구간에서 이미 교차를 위한 500m 이상 거리가 있기에 양재역까지의 남쪽 구간은 직선으로 연결하는데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이 내용이 가능한지에 대해 한국터널환경학회에 질의했다”고 밝혔다.

자료=은마아파트재건축추진위원회

한국터널환경학회는 "상하 교차 터널에 관한 국내외 여러 사례 등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삼성역 위쪽 거리면 충분히 A노선과 C노선의 상하 교차가 가능하다"며, "삼성역-양재역 구간 최단거리 직선 공사 또한 특수 공법을 적용한다면 시공이 기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은추위는 지난해 말 관련 전문가 단체 자료를 인용해 삼성-양재간 직진 노선 공사 대신 현재 국토부가 확정한 삼성-은마-양재로 우회하는 노선이 공사비로 250~500억원 가량이 추가 소요될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박주범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변지영 2023-01-11 17:48:32
이건 좀 문제가있네.

Really 2023-01-11 17:30:43
. 국토부기본계획 GTX-C노선 우회지역 1. 도봉산역 남쪽 대단위아파트- 집단민원 예상으로 우회 2. 성동구 고층아파트-향후 민원소지차단 우회 3. 청담동 공동주거지-민원우려 우회 4. 과천주공단지-민원우려 우회 거대한 자본의 현대와 막강한 권력의 국토부가 힘없는 국민의 안전을 무시하는 강대약입니다. 말로만 안전하다고 속이지 말고 정말 안전하다면 은마로 돌아가지 말고 가장 경제적이고 확실히 빠른 직선으로 뚫어라!

노숙자 2023-01-11 16:39:31
삼성역-양재역 구간 최단거리 직선 공사 또한 특수 공법을 적용한다면 시공이 기능할 것" 안전하면 직진 불안하면 하천으로 우회하라!

권세원 2023-01-11 16:37:52
직선 주행이 가능하다면 안전하다고 주장하는 TBM 공법으로 직선으로 공사해서 공사기간 단축 및 공사비 절감하는 것이 당연하지.
낡은 대규모 아파트 단지는 굳이 거쳐가야할 필요가 없다.

은마죽이기 2023-01-11 16:30:55
아래 우회단지와 은마단지 차별은 무엇인가 답하라.

국토부기본계획 GTX-C노선 우회지역
1. 도봉산역 남쪽 대단위아파트- 집단민원 예상으로 우회
2. 성동구 고층아파트-향후 민원소지차단 우회
3. 청담동 공동주거지-민원우려 우회
4. 과천주공단지-민원우려 우회

거대한 자본의 현대와 막강한 권력의 국토부가 힘없는 국민의 안전을 무시하는 강대약입니다 말로만 안전하다고 속이지 말고 정말 안전하다면 은마로 돌아가지 말고 가장 경제적이고 확실히 빠른 직선으로 뚫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