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견제' 美·인도 의기 투합…반도체·5G·제트 엔진 등 iCET 협력 강화
상태바
'中 견제' 美·인도 의기 투합…반도체·5G·제트 엔진 등 iCET 협력 강화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3.02.01 0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對) 중국 견제를 위해, 미국과 인도가 국방 IT 등 첨단기술 분야에서도 본격적인 협력에 나섰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31일(현지시간) 워싱턴 DC에서 아지트 도발 인도 국가안보보좌관과 고위급 회담을 하고 국방 및 정보기술(IT) 분야에서 양국 협력 강화를 골자로 한 핵심첨단기술 구상(iCET)을 발표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로이터 연합뉴스

이에 따라 미국의 방산업체인 GE가 미국 정부의 허가 하에 인도와 제트 엔진을 공동 개발, 국방 우주 분야에서 공조에 나설 방침이다. 또 반도체 공급망 다변화를 위해 인도의 반도체 메이커들과 협력도 강화할 예정이다.

미국은 화웨이에 인텔과 퀄컴을 포함한 미국 기업들의 부품 공급을 전면 차단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을 포함해 5G와 인공지능, 반도체 등 첨단기술 분야에서 중국에 대한 견제 수위를 높이고 있다.

중국에 대한 견제라는 측면에서 이해관계가 일치하는 두 나라가 핵심 분야에서 공조를 한층 강화하고 나선 만큼 한국을 포함한 인도·태평양 동맹국으로 동조 압박이 이어질 가능성 역시 배제하기 어렵다.

시진핑 : 바이든

이번 회담은 지난해 5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의 정상회담에 따른 후속 조치 성격이다. 미국은 그간 중국의 부상하는 위협을 견제하기 위해 막대한 잠재력을 가진 인도를 동맹으로 끌어들이는 데에 각별한 공을 들여 왔다. 조 바이든 행정부는 출범 이후 인도·태평양 역내 안보의 핵심축으로 쿼드(Quad·미국·호주·인도·일본의 안보 협의체)를 설정했다.

또 경제 동맹 성격인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에 인도를 참여시키기 위해 일괄 참여 대신 분야를 나눠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여러 노력을 기울인 게 대표적인 예다. 심지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에도 인도는 러시아산 원유를 공급받고 심지어 공동 군사훈련까지 참여했지만, 바이든 행정부는 이 같은 노선을 사실상 묵인하기까지 했다.

이번 협력 강화는 인도가 러시아와 일부 거리두기에 나서는 한편 중국의 위협이 한층 커지는 것이 직접적 배경이 됐다고 미국 언론들은 분석한다. 워싱턴포스트(WP)는 "우크라이나 전쟁이 2년 차로 넘어가며 러시아에 군사적으로 기대온 인도가 의존성을 줄이기 시작했고, 인도와 중국이 국경 지역에서 긴장이 높아지며 (미국과 인도) 두 나라의 협력 필요성이 한층 커졌다"고 지적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이와 관련해 기자들과 만나 "중국의 위협이 커질수록 인도의 결정에도 큰 영향이 오고 있다"며 "중국과의 지정학적 경쟁이 미·인도 관계의 핵심축"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