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 스마트 도면 ‘팀뷰’ 도입..."도면분석, 이력관리, 실시간 협업 가능"
상태바
롯데건설, 스마트 도면 ‘팀뷰’ 도입..."도면분석, 이력관리, 실시간 협업 가능"
  • 박주범
  • 승인 2023.02.09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건설이 도면 관리의 효율성 향상 및 디지털화를 위해 스마트 도면 솔루션 ‘팀뷰’를 현장에 시범 적용한다.

건설 현장에서는 빠른 의사결정에 2D 도면이 효과적이기 때문에 3D, 2D 등 두 솔루션을 병행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공사의 종류가 복잡한 현장의 경우 각각 다른 파트에서 도면을 그리기 때문에 서로 간섭되거나 변경 사항이 다른 도면에 반영되지 않는 경우도 빈번히 발생된다.

팀뷰는 스타트업 팀워크에서 개발한 솔루션으로 모바일 클라우드 기반의 실시간 협업이 가능하다. 사용자가 다른 도면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고, 도면 비교기능을 통해 변경된 부분이나 간섭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관련 도면 검색, 메모 공유 및 전달 등의 기능도 탑재되어 있다.

롯데건설은 이번 시범 적용을 통해 사용자 의견을 수렴하고 프로세스를 수립해 적용할 현장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팀뷰는 현장 공사업무뿐만 아니라 설계업무에서도 상당한 효율성 향상을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스타트업과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AI를 활용한 공정관리, 공사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업무 효율화 솔루션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팀워크 정욱찬 대표는 “지속 가능한 건설 현장 관리 서비스를 만들어 현장 안정성 강화 및 리스크 절감으로 산업 재해 예방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주범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