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대만 침공 시도시 미군 수 시간 만에 파악…대만에 사전 경고
상태바
中, 대만 침공 시도시 미군 수 시간 만에 파악…대만에 사전 경고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3.03.13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이 군사 훈련으로 위장해 대만 침공을 시도하면 미군은 수집한 정보를 기반으로 수 시간 만에 파악해 대만에 사전 경고를 할 것이라고 대만언론이 13일 보도했다.

연합보와 자유시보 등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대만과의 전쟁을 선택 하면 많은 행동을 군사훈련으로 위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 인민해방군
중국 인민해방군

이어 미국 국방 관계자를 인용해 미국은 중국의 혈액 비축 동향 등을 근거로 전쟁 발발 2주 전에 전쟁이 임박했음을 알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중국군이 중국 인근의 대만 도서 지역을 점령하는 등 소규모의 군사 행동을 펼친다면 사전 경고는 수 시간 전에야 가능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중국이 대만의 모호한 지위를 이용하기 위해 전쟁 수준이 아닌 '봉쇄' 수준의 행동에 나선다면 미국이나 우방국이 과감한 대응에 나서지는 못할 것으로 내다봤다.

자유시보는 중국군이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가장 큰 규모의 상륙작전을 위해서는 군인의 휴가 취소, 탄약 비축, 상륙함 건조, 작전 지휘소 설치 등 비교적 긴 준비기간이 필요하다고 보도했다.

한편, 미국과 중국 간 군사적 충돌이 발생한다면 작전 감독을 담당할 존 아퀼리노 미군 인도·태평양 사령관은 최근 자신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모든 힘을 다해 충돌을 피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서 볼 수 있듯이 이른바 "속전속결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존 아퀼리노 미 인도태평양사령관[외교부 제공]
존 아퀼리노 미 인도태평양사령관
[외교부 제공]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