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식중독 유사 증상 방울토마토 전량 폐기
상태바
농식품부, 식중독 유사 증상 방울토마토 전량 폐기
  • 김상록
  • 승인 2023.04.13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가 식중독과 유사한 증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확인된 특정 품종의 방울토마토를 전량 폐기한다.

농식품부는 13일 "식중독 유사 증상과 인과관계가 있던 3개의 방울토마토 농가를 포함, 지자체를 통해 추가 확인된 특정 품종 'TY올스타'(HS2106 품종) 재배 농가 20곳이 국민 건강 보호 차원에서 자발적 폐기에 동참해 전량 폐기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지난달 31일부터 해당 방울토마토 품종 재배 농가 대상의 일시적 출하 제한 조치를 진행했다. 아울러 쓴맛의 원인이 특정 품종에 국한된 것인지, 겨울철 기온 저하에 따른 일반 토마토 전반에서 나타나는 현상인지를 검토하기 위해 
일반 방울토마토 3개 품종과 해당 품종 간 비교 분석에 나섰다.

그 결과, 일반 토마토에서는 쓴맛 성분이 검출되지 않았고 해당 품종에서만 토마틴과 유사한 글리코알카로이드 계열인 리코페로사이드 C가 높게 나타났다.

농식품부는 "이번 분석결과를 토대로 겨울철 낮은 기온 등이 일반 토마토에서 쓴맛을 유발할 수 있다는 오해를 해소할 수 있었으며, 쓴맛으로 인한 문제가 특정 품종에 국한되는 것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했다.

또 "쓴맛 토마토 원인이 해소된 만큼 소비 위축으로 피해를 보는 일반토마토 재배농가를 위해 대국민 소비 촉진 홍보를 추진할 계획"이라며 "토마토의 유익한 건강 기능성을 적극 홍보하는 한편, 방울토마토 성출하기인 4월 중순에서 5월 상순까지 농협 등을 통해 특별 할인행사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앞서 지난달부터 어린이집, 유치원 등에서 급식으로 방울토마토를 먹은 어린이들이 구토, 복통 등의 증상을 보였다는 신고가 잇따르자, 정부는 조사를 진행해 문제가 된 품종이 모두 TY올스타임을 확인했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