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한은총재 "한국서 SVB 사태 벌어지면 예금인출속도 미국보다 100배 빠를것"
상태바
이창용 한은총재 "한국서 SVB 사태 벌어지면 예금인출속도 미국보다 100배 빠를것"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3.04.14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사진=연합뉴스 제공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한국에서 실리콘밸리은행(SVB) 등 은행 파산 사태가 벌어지면 미국보다 예금 인출 속도가 "100배는 빠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총재는 14일(현지시간)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미국·유럽 은행권 혼란과 관련한 질문에 "이번 사태는 우리에게 많은 숙제를 줬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젊은 층의 디지털뱅킹이 한국에서 훨씬 더 많이 발달했고 예금 인출 속도도 빠른 만큼, 이런 디지털 시대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매일 이뤄지는 차액 결제의 담보 비율을 높여야 하고, 과거에는 은행이 문을 닫았을 때 수일 내 예금을 돌려줬지만 이제 수 시간 내 고객들에게 돌려줘야 한다"며 "한국은행이 감독 당국과 함께 어떻게 대응할지가 새로운 숙제"라고 했다.

이 총재는 '언제쯤 고강도로 유지되는 긴축 기조가 바뀔 것으로 예상하느냐'는 질문에는 "데이터에 달렸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연말에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대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상한다"며 "전망대로 (물가 흐름이) 진행된다고 확신하게 되면 우리의 태도(긴축기조) 변화를 생각하겠지만, 확신하기에는 여전히 이르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