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바이두 "삼겹살은 중국요리"…서경덕 "한국인들 소울푸드"
상태바
中바이두 "삼겹살은 중국요리"…서경덕 "한국인들 소울푸드"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3.05.02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최대 포털사이트 바이두(百度)의 백과사전이 김치와 삼계탕에 이어 삼겹살이 중국의 요리라고 표현한 것과 관련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한식공정(韓食工程)을 막아내겠다"고 말했다.

서 교수는 2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중국이 김치, 삼계탕 등에 이어 이번에는 삼겹살도 중국 음식이라고 주장해 논란이 예상된다"며 "이제는 '김치공정'을 넘어 '한식공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삼겹살이 중국에서 유래했다고 표현한 중국 바이두 백과사전[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SNS 캡처]
삼겹살이 중국에서 유래했다고 표현한 중국 바이두 백과사전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SNS 캡처]

또 "바이두는 삼겹살 구이가 중국 전병에 싸 먹는 대파 돼지고기볶음에서 유래했다고 한다"며 "삼겹살 구이는 고깃집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주문하는 메뉴이며, 삼겹살은 중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요리 중 하나라고 강조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삼겹살에 대한 정확한 문헌 기록은 남아 있지 않다"면서도 "음식 전문가들에 따르면 삼겹살을 구워서 쌈을 같이 내어 파는 방식이 시작된 건 1970년대 중후반부터로 추정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삼겹살은 역사가 그리 길지 않은 한식을 대표하는 현대 음식이라는 게 정론"이라며 "한국인들의 '소울 푸드'(soul food)"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