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공항에 발 디딘 中 단체관광객 “면세점 방문 일정 無”
상태바
김해공항에 발 디딘 中 단체관광객 “면세점 방문 일정 無”
  • 김선호
  • 승인 2017.12.13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 여행사·방송국, 여행상품 개발 목적”
에어부산 “한·중 사드갈등 후 中 첫발”
관련기사: 방한 中 단체관광객 “롯데→신라면세점으로 경로 바꿔”
관련기사: 중국 관세인하…수입품 ‘가격’ 조정되나?

에어부산이 13일 중국인 단체관광객이 사드 갈등 이후 처음으로 김해공항에 입국했다고 밝혔다. 베이징·산둥성 국가여유국 회의에서 중국발 한국행 단체 상품 판매가 부분적으로 허용된 이후 단체비자 발급 여행객의 발길이 닿아 부산, 대구, 울산 등 영남권 지역 관광이 다시 회복될 수 있지 않겠느냐는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D1213_002 사진제공: 에어부산

그러나 에어부산 관계자는 “해당 여행객들의 일정에는 명소·박물관·공연 일정은 잡혀 있으나 면세점 방문은 잡혀 있지 않다”며 “여행상품 개발 목적으로 방문한 것이기 때문에 그렇지 않겠느냐”고 전했다. 그러나 롯데호텔·면세점 등 이용금지에 대한 중국 정부의 조치로도 풀이될 수 있어 우려도 생기고 있다. 부산 지역 시내면세점으로는 롯데와 신세계면세점이 운영되고 있다.

이번 김해공항을 통해 입국한 중국 단체관광객은 총 8명으로, 중국 산둥성 칭다오 현지 여행사와 방송국 관계자들로 구성돼 있다. 이들은 영남권 지역에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여행 상품을 개발하고자 팸투어에 나선 것으로, 여행 정보를 현지 방송을 통해 홍보할 계획이다.

에어부산 측은 “한·중 간 사드 갈등 이후 중국인 단체 관광객의 발길이 끊겼던 김해공항이 다시 회복되는 첫 발에 함께하게 돼 뜻 깊다”며 “양국 관계가 조속히 정상화되는 것은 물론 항공 수요 회복도 기대된다”라고 전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의 방중 일정에 14일 한·중 정상회담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문 대통령이 정상회담을 통해 실질적인 관계 회복을 이끌어낼 수 있을 지가 관건으로 여겨지고 있다. 면세업계에선 회복 기미는 보이고 있으나 예전과 같이 시장이 회복되는 데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바라보고 있으며, 한·중 관계 회복에 대한 기대감에 있어서도 신중론이 우세하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