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탐지견 가린다" 관세청장배 탐지견 경진대회 개최
상태바
"최고 탐지견 가린다" 관세청장배 탐지견 경진대회 개최
  • 김윤미
  • 승인 2019.11.07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의 탐지견을 가리는 제7회 관세청장배 탐지견 경진대회가 7일 열렸다.

이날 경진대회는 충남 천안시 소재 관세국경관리연수원에서 개막식에 이어 사전대회 수상 팀에 대한 시상식 그리고 학생부 경진대회 순으로 진행됐다. 앞서 5~6일 인천시 중구 소재 관세청 탐지견훈련센터에서 기관 소속 탐지견을 위한 기관부 대회를 미리 치렀다. 

탐지견 경진대회는 탐지견과 담당 ‘핸들러’가 한 팀을 이뤄 참가하며 지난 2007년부터 격년제로 개최하고 있다. 올해 대회에는 기관부와 학생부 합쳐 총 76개 팀이 출전해 그 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겨뤘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주일미군 마약탐지견 팀이 참여함으로써 참가 범위 확대 및 국제대회로서의 발전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평가다.

7일 열린 학생부 경기는 대회 개최 이래 최다 참가팀인 8개 학교 40개 팀(남 36명, 여 38명)이 출전해 탐지분야와 장애물 이어달리기 종목의 최고를 가렸다. 

앞서 열린 기관부 사전대회에서는 마약탐지 및 폭발물탐지 종목에 공군, 경찰청, 주한미군 및 전국세관에서 운용하고 있는 탐지견 36개 팀(남30, 여6)이 각 분야 최고의 탐지견 자리를 놓고 경쟁을 펼쳤다. 경기 결과 마약탐지 종목은 주한미군 503D MP DET(탐지견명 슬로비(SZLOVI))이, 폭발물탐지 종목은 대구지방경찰청(탐지견명 : 센치)이 영예의 대상을 차지했다.

폭발물탐지분야 수상자들. 가운데가 이찬기 인천세관장
폭발물탐지분야 수상자들. 가운데가 이찬기 인천세관장
마약탐지분야 수상팀들
마약탐지분야 수상팀들

이날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장재인 이사장 등 외빈과 학생 응원단 등 7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개회식에서 조은정 연수원장이 대독한 개회사를 통해 김영문 청장은 “마약‧폭발물 등 위해물품으로부터 국민을 지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공항과 항만 등 국경 최일선에서 차단하는 것”이라며 탐지견의 역할을 강조하고 "특수견 운영기관들 사이의 교류가 더욱 확대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학생부 출전자 및 참관 학생들에게도 이번 경진대회를 계기로 탐지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우수한 탐지견을 양성하는데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관세청 마약탐지견 시범과 주한미군 군견 방위능력 시범 등이 다채롭게 펼쳐졌다. 또, 연수원 내 세관현장 체험학습관에서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출입화물 및 해외여행자 휴대품 통관절차 등을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한편, 관세청은 인천, 김포, 국제우편, 평택, 대구, 광주, 제주, 김해, 청주세관 등 주요 공항과 항만에서 마약·폭발물 탐지견 43두를 운영하고 있다. 

사진=관세청

김윤미 기자 kdf@kdfnews.com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