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코리아 모기업 잉카그룹, 작년 매출 5%↑-이커머스는 46% '껑충'
상태바
이케아코리아 모기업 잉카그룹, 작년 매출 5%↑-이커머스는 46% '껑충'
  • 김윤미
  • 승인 2020.01.29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케아코리아의 모기업이자 이케아의 12개 프랜차이즈 기업 중 최대 규모인 잉카 그룹(Ingka Holding B.V 및 그 산하 조직)이 지난해 매출이 367억 유로를 기록하며 전년대비 5% 성장했다. 이 중 11%를 차지하는 이커머스 부문은 전년보다 46%나 껑충 뛰어올랐다.

잉카 그룹은 29일 미래 성장을 이끌어가기 위해 지난 한 해에 펼친 활동과 그 성과를 정리한 ‘2019 회계연도 실적 및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발표했다.

잉카 그룹은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 환경에 대응하고 혁신적인 변화를 가속화하고자 현재 기존 오프라인 매장과 도심형 접점 등에 지속적으로 투자하여 접근성을 강화하고, 디지털 역량을 향상시켜 선도적인 멀티채널 리테일러로 성장하고자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다 낮은 가격과 편리함을 제공하고 보다 지속가능한 새로운 이케아를 만들어 간다는 계획이다.

이번 보고서에는 잉카 그룹이 사업 운영 과정 전반에서 사람과 지구에 긍정적 영향을 주기 위해 펼치는 지속가능성 활동의 성과도 담겨 있다. 잉카 그룹은 오는 2030년까지 지역사회와 지구에 지속가능하고 의미 있는 변화를 실천하고자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생활 ▲자원순환 지원 및 기후변화 대응 ▲공정하고 평등한 사회 등 3개 핵심 분야에 초점을 두고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2019 회계연도 기간 동안 잉카 그룹은 △총 30개 국에서 총 374개의 매장 운영(신규 매장 7개 출점) 및 총 8억 3900만 명 방문 △리테일 매출 367억 유로 달성(전년 대비 5% 성장) △이커머스 매출 전년대비 46% 증가(총 리테일 매출의 11% 차지) △런던, 모스크바, 뉴욕, 파리 등 세계 주요 도시에 11 개의 도심형 접점 오픈 등의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또, 14 개국에서 총 534 대의 풍력 발전 터빈과 2개의 태양광 발전 시설에 투자, 전세계 이케아 매장 및 건물에 총 92만개의 태양광 패널 설치를 통해 사업 운영과정에서 소비되는 에너지 전량을 재생 에너지로 생산하는 에너지 자립 기업으로서의 목표를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7개 시장에서 가정용 태양광 솔루션 비즈니스인 ‘홈 솔라(Home  Solar)’ 론칭 결과 고객 29% 증가, 사용자 1인당 평균 전기세 약 400유로 감축의 성과를 이뤘고, 알뜰코너 및 플랫팩 재포장을 통해 약 4700만 개의 제품을 재판매하며 자원순환에 기여했다고 전했다. 

뿐만아니라 모든 직급에서 성비 차별을 없애고자 노력해 관리자급에서 남녀 50:50 비율을 달성했으며, 16만6200명의 직원이 다양성과 포용을 누릴 수 있는 기업 문화를 구축하고, 직원 81%가 잉카 그룹을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평가했다고 밝혔다. 

예스페르 브로딘 대표는 “잉카 그룹은 글로벌 리테일 기업으로서 사람과 지구에 끼치는 영향과 그 책임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을 위한 더 좋은 생활을 만든다'는 이케아 비전에 따라 의미있는 변화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적극 실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비즈니스 성장과 함께 많은 사람들이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홈퍼니싱 솔루션을 더 낮은 가격으로 쉽고 편리하게 접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2019 회계연도 보고서 전문은 잉카 그룹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이케아코리아는 잉카 그룹의 산하 기업으로 한국에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쉽고 편리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다음달 13일 서울∙경기권 외 지역에서 처음 선보이는 매장인 이케아 동부산점을 오픈하고 상반기 중 수도권 내에 국내 첫 도심형 접점을 선보이고자 확장을 지속하고 있다. 

사진=이케아

김윤미 기자 kdf@kdfnews.com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