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가 키운 달팽이로 창업' 이정석 에이지앳랩스 대표 "나이걱정 없는 하루"
상태바
'아버지가 키운 달팽이로 창업' 이정석 에이지앳랩스 대표 "나이걱정 없는 하루"
  • 김윤미
  • 승인 2020.02.09 2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품 개발 과정에서 실험을 많이 해야했는데 아버지께서 키운 달팽이를 잘 안주셨어요. 제 돈 주고 정가에 사서 계속 성분 추출 실험을 진행했죠. 어라? 투자를 받고 제품을 만들어 물건이 나가는 모습을 보시면서 지금은 절대적 응원을 보내주시죠."

'당신의 나이를 연구합니다' 에이지앳랩스(Age@Labs) 이정석 대표. 30대 중반의 젊은 CEO는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한 뒤 국내 한 식품기업에서 3년간 일했다. 대학원에서도 신규사업개발 분야를 연구했고 업무도 사업계획, 영업 쪽이었다. 

그런 그가 충북 음성에서 달팽이농장을 운영하는 아버지의 영향으로 지난 2018년 식품바이오회사를 창업했다. 달팽이 점액질에서 추출한 '뮤신(Mucin)'이 함유된 이너뷰티제품을 선보이며 주목받고 있다. 

달팽이에서 고효율로 추출한 피부재생성분 '뮤신'

달팽이와의 인연은 물흐르듯 자연스러웠다. 엔지니어 출신으로 약 8년 전부터 달팽이농장을 운영하고 있는 아버지의 영향이 큰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직장생활을 할 때 아버지께서 보약처럼 액기스 형태로 내려주셨는데 몸이 좋아지고 피부가 좋아지는 것을 바로 체감할 수 있었다고. 

"'대체 뭐가 들었길래 이렇지?' 하면서 찾아보니 '뮤신'이라는 성분이었어요. 주변에 보니 은근히 찾아 드시는 분들이 꽤 있더라고요. 아, 사람들이 이런 걸 좋아하는구나 싶어서 해외 논문도 찾아 보고 전문가 분들도 만나서 알아보니 성분이 정말 좋은 거예요. 또, 아버지 농장의 좋은 원료를 다른 데 팔기 아깝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제품이 너무 좋으니까 아까워서요(웃음). 그래서 부랴부랴 시작하게 됐죠."

이정석 대표에 따르면, 뮤신은 콜라겐, 히알루론산과 더불어 '이너뷰티 성분의 3대장'이라고 할 만하다. 깊은 주름이나 화상치료에 쓰이는 대표적인 피부 세포재생 성분 중 하나다. 인체에도 있고 미꾸라지나 곰발바닥, 특히 이 뮤신이 가장 많이 나오는 동물이 달팽이로 알려져 있다. 

에이지앳랩스는 가공하기가 까다로운 이 뮤신을 달팽이에서 고효율로 추출, 정제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특허 출원까지 했다. 국내 대학 연구소와 함께 한 이 특허기술 원료의 효과성 여부는 올 6월 쯤 입증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이같은 독자기술 개발이 가능하게 된 원천에는 아버지의 든든한 지원이 있다. 특유의 발명가 기질로 '환경친화적 달팽이농장'을 일군 이정석 대표의 아버지는 악취나 폐기물이 하나도 나오지 않으면서도 생산성이 뛰어난 방목형 농법으로 양질의 재료를 공급해주신다. 

"세포재생성분 뮤신을 고함량으로 맛있게 먹자는 개념의 이너뷰티 제품이에요. 뮤신이 달팽이크림에도 들어있지만 크림 한통에 들어있는 양보다 저희 제품 90g 한팩에 들어있는 양이 더 많아요. 바를 때보다 흡수율도 7배 높고요."         

크라우드펀딩으로 판매 첫선 '11차 앵콜'...면세점도 입점

제품으로 첫선을 보인 건 1년 여전 크라우드펀딩을 통해서였다. '뮤신Nag', 곤약젤리 형태로 간편하고 또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제품이었다.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처음 공개하자마자 좋은 반응을 얻었어요. 카카오 메이커스에서는 11차 앵콜까지 진행될 정도로 소비자 만족도도 높고 재구매도 많았죠."

이렇다할 홍보나 마케팅을 따로 하지 않았는데도 반응이 좋았다. 주요 온라인몰에도 거의 다 등록이 됐고 특히 '뚫기 힘들다는' 면세점(엔타스듀티프리 인천 파라다이스호텔점)에서도 판매되고 있다.

'퓨리카뮤신' 브랜드를 통해 에이지앳랩스의 시그니처 제품인 '뮤신Nag'에 이어 30대 이상 여성들을 타깃으로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함유한 '뮤신Estro'를 선보였다. 그리고 이 달 중엔 뮤신 함량이 더 높은 스틱형 제품도 공개할 예정이다. 또 하나의 시그니처 제품으로 이번엔 마케팅에도 좀 더 신경을 쓸 계획이다. 

앞으로 변비로 고생하는 어린이나 여성들의 장을 튼튼히 하는데 도움을 주는 제품이나 반려견의 피부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식품 등도 개발해 사업 영역을 넓혀나갈 계획도 세우고 있다.

믿을 수 있는 친환경원료의 '이너뷰티'...'멋진 나이듦'에 기여했으면

"앞으로 마케팅에 더욱 주력하겠다는 뜻은 제품을 알리는 것도 있지만 회사의 철학, 비전을 뮤신이란 이름으로 잘 전달하고 싶다는 바람을 담고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어떤 가치를 줄 것인가를 고민합니다. '나이걱정 없는 하루'를 보낼 수 있게 하는 것, 멋있게 나이 든 분들의 모습을 찾아서, 그분들이 저희 제품을 드실 수 있게 브랜드는 알리는 것이라고 할까요."

물론 '안티에이징'의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이정석 대표는 좀 더 편리하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피부건강을 챙길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을 제안하고 싶은 것이다. 

"우리가 지향하는 아름다움은, 광나는 피부 이런 것보다 멋지게 나이듦으로의 지향입니다. 그 사람이 나이 들었을 때 얼마나 안목있고 멋진 라이프스타일을 가졌느냐 하는 것이죠. '이렇게 나이들고 싶다' 하는 분들과 함께 뮤신을 알리고 싶은 것이죠."

사업 자체도 처음인데다 매일매일 새로운 것들을 배워나가야 하는 어려운 분야라 고충도 많다. 특히 바이오스타트업이라는 것이 원료발굴부터 R&D, 상품화, 마케팅까지 많은 자본과 개발기간이 필요한 분야다. 우선 이정석 대표에겐 친환경 원료를 제공해주시는 아버지라는 든든한 '백'이 있어 한결 유리한 셈이다. 

"와인에는 농장이름이 붙고 커피도 산지가 중요한데 이제까지 이너뷰티 제품엔 그런 게 없었어요. 원료를 누가 키우는지 알려진 상품이 없었는데 우리에겐 그게 있어요. 거기에 기능성 인증까지 예정되어 있고요. 스타트업으로서 국내에 존재하는 모델이 없어 다 헤쳐 나가야 하고 극복해야할 인식도 많지만 이제까지는 참 운이 좋았어요. 감사하게도 좋게 봐주시는 분들이 많아 투자도 받고 지금까지 적자 없이 운영해오고 있는데, 이렇게 믿어주시는 분들을 위해 뮤신 전문 바이오기업으로 더욱 성장해나가고 증명해나갈 겁니다."

글/사진=김윤미 기자 kdf@kdfnews.com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