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가격-브랜드보다 피부타입적합도-기능성으로 선택"
상태바
"화장품, 가격-브랜드보다 피부타입적합도-기능성으로 선택"
  • 김윤미
  • 승인 2020.03.17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장품을 선택기준으로 가격, 브랜드보다 피부타입적합도, 기능성 등이 더 크게 작용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여성 화장품 구매행태를 분석한 3월 소비자행태조사(MCR)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여성화장품 구매자의 69%는 화장품 브랜드 선택 시 광고의 영향이 큰 편이라고 응답했으며, 그중에서도 TV광고는 브랜드 구매 단계보다 인지 단계에서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가격이나 브랜드보다 피부타입 적합도, 기능성 등을 더 중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여성 전체 응답자의 89%가 최근 6개월 내 여성 화장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으며, 2~3개월에 1회(42%)꼴로 화장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30대 여성의 구매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고 구매자의 96%는 재구매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브랜드 인지도 조사에서는 설화수가 93%로 가장 높았고 헤라(91.0)와 SK-II(89.7)가 뒤를 이었다. 상위 10개 브랜드 가운데 국내 브랜드가 8개, 해외브랜드는 2개로 나타났다. 최근 6개월내 구매한 브랜드 조사에서도 상위 10개 브랜드 가운데 설화수, 이니스프리, 더페이스샵 등 국내 브랜드가 8개를 차지했다. 인지도 조사에서 높은 순위를 보였던 SK-II는 실질 구매 조사에서는 1.2%의 낮은 응답을 기록하며 TOP10에 들지 못했다. 

끝으로 최근 주목받고 있는 안티폴루션 화장품에 대해 응답자의 48%가 향후 구입 의사가 있다고 응답했고, 50대 여성의 구입 의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코바코는 매달 마케팅 이슈가 있는 업종을 선정해 소비자행태조사(Media and Consumer Research)를 실시하고 있다. 조사는 전국 만 20~59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1%p다. 

사진=아모레퍼시픽/코바코

김윤미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