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주방 '위쿡', 스몰 비즈니스 성장 돕는 플랫폼 주목
상태바
공유주방 '위쿡', 스몰 비즈니스 성장 돕는 플랫폼 주목
  • 김윤미
  • 승인 2020.03.25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유주방 '위쿡(WECOOK)'이 스몰 비즈니스의 성장을 돕는 플랫폼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위쿡은 F&B 스몰 비즈니스 사업자(푸드메이커)에게 음식 생산을 위한 공간 설비와 더불어 R&D, 유통, 브랜딩 등 사업에 필요한 다양한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F&B 비즈니스 플랫폼이다.

위쿡은 다양한 푸드메이커의 니즈에 맞춰 ▲식품 제조∙유통형 ▲배달형 ▲식당형 세 가지 형태의 공유주방을 운영한다. 푸드메이커들은 공유주방을 통해 F&B 사업의 문제점으로 꼽히는 높은 고정비를 변동비화해 초기 자본 비용 부담과 실패 비용을 낮출 수 있다. 또, 위쿡의 자사 판매 채널인 위쿡 마켓과 키트(KITT)를 활용해 본격적인 시장 진출 이전에 상품성을 검증받는 것도 가능하다.

이와 함께 위쿡은 제품 개발, 브랜딩, 사업 계획 등 F&B 스몰 비즈니스 사업자에게 필요한 모든 전문 서비스로 구성된 자체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 ‘위쿡 드라이브’를 운영하고 있다. 각 푸드메이커에게 맞춤 컨설팅을 진행해 시장 경쟁력이 있는 제품을 론칭하고, 지속 가능한 사업 구조를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실제로 지난 11월 위쿡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에 참여해 제품 브랜딩과 사업 계획에 대한 도움을 받은 단백질바 브랜드 ‘뉴트리그램’은 4개월 만에 1억 매출을 달성했다. 

위쿡 강혜원 부대표는 “과거와 달리 소비자들의 취향과 가치관이 다변화되면서 F&B 비즈니스도 니치마켓을 공략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위쿡은 스몰 비즈니스 트렌드에 맞춰 다품종 소량생산에 최적화된 푸드 비즈니스 플랫폼이다”라며 “앞으로도 위쿡은 음식 사업자들이 자신만의 성공 방식을 찾을 수 있도록 F&B 인프라를 제공하며 함께 성장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사진=위쿡

김윤미 기자  kdf@kdfnews.com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