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캠피싱 전문 보안기업 ‘제로데이’ 몸캠피씽·동영상유포협박 피해 시 대처법 제공
상태바
몸캠피싱 전문 보안기업 ‘제로데이’ 몸캠피씽·동영상유포협박 피해 시 대처법 제공
  • 박홍규
  • 승인 2020.03.28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의 디지털 성범죄들은 대부분 통신매체를 사용해 성적 수치심이나 혐오감을 일으키는 행위나 물건 등으로 여성들을 타겟으로 삼고 진행됐었다. 근래에는 남성들을 대상으로 신종 디지털 성범죄가 활개치고 있다.

2019년 12월 서울시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디지털 성범죄의 직접적 피해자 중 66.6%가 무대응으로 일관했을 정도로 피해자들은 소극적인 대처로 임하는 경우가 많아 사회적인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다양한 범죄들 중에서 몸캠피싱(몸캠사기, 몸캠협박, 영통사기, 영통협박, 영섹사기)이라는 은 가장 심각한 범죄 수법 중 하나가 됐다. 동영상 유포 협박의 일환으로 인터넷 협박과 핸드폰 해킹 등 다양한 범죄유형들의 수법들이 결합되어 탄생한 수법이다.

협박에 사용하기 위한 영상물과 개인정보 확보를 위해 타인의 사진을 도용한 범죄자가 피해자에게 접근해 음란행위를 실시하도록 만들고 과정들을 영상물로 녹화한다. 악성코드가 담긴 PK파일이나 ZIP파일을 보내 실행하도록 만들며, 이후 합의를 미끼로 금품을 요구한다.

이러한 가운데, 한국사이버보안협회에 소속된 IT보안회사 ‘제로데이’가 영섹협박, 영상통화사기, 영상통화협박, 몸또, 화상통화사기등 동영상 유포협박 및 몸캠피싱 피해자들을 돕기 위해 대처법을 전해왔다.

관계자는 “인터넷 협박 및 핸드폰 해킹 등의 수법들이 동원된 몸캠피씽(화상통화협박, 랜덤채팅사기, 연락처해킹, 카톡사기, 라인사기)은 개인이 해결하기가 어려운 문제로 예방을 위해서는 익명의 상대방이 보낸 파일이나 신뢰할 수 없는 곳에서 받은 파일들을 함부로 실행하지 않아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몸캠피씽(동영상 피싱. 영상통화 피싱, 영섹 피싱, 영상통화 피씽)피해를 입었을 때는 즉각적으로 보안업체를 찾아 해결을 준비해야 한다.”라며 “영상물이 온라인을 통해 유포될 경우 유포의 속도가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빠르기 때문에 반드시 신속히 업체를 찾는 것이 좋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제로데이’는 피해 방지 솔루션을 통해 맞춤형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24시간 피해자를 위한 무료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박홍규 기자 kdf@kdfnews.com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