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이어 김진표까지…與 '배달의민족' 겨냥 계속
상태바
이재명 이어 김진표까지…與 '배달의민족' 겨냥 계속
  • 김상록
  • 승인 2020.04.06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비상경제대책본부장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비상경제대책본부장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비상경제대책본부장이 배달앱 '배달의민족'의 새 수수료 체계에 대해 "수수료폭탄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고 했다. 앞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배달의민족' 독과점 논란을 언급한데 이어 여당내 배달앱 어플리케이션을 향한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지는 모양새다.

김 본부장은 6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비상경제대책본부 회의에서 "최근 배달의 민족이 수수료를 개편했는데, 데이터를 보니 배달의 민족 측에서 제시하는 공식 수수료만 지불하는 업소는 하나도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코로나19로 인해 국민들이 서로 고통을 분담하고 있는 상황에서 착한 임대인 운동에 이어 착한 소비자 운동까지 등장했는데, 코로나 사태로 호황을 누리는 배달앱의 행태는 지극히 유감"이라고 지적했다.

배달의민족은 지난 1일부터 수수료 중심의 새 요금 체계 '오픈서비스'를 도입하며 그간 자금력 있는 음식점주들의 과도한 '깃발꽂기'(중복노출)를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월별 정액제가 아닌 배달 건수, 매출 규모에 따라 수수료를 받는 '정률제'로 갈 경우 업주가 배달의민족에 지불해야하는 금액이 지금보다 늘어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날 김 본부장은 "예를 들어 월 배달 매출 1000만원을 올리는 업소가 기존 방식대로 깃발꽂기 5개를 하면 매월 44만원의 수수료를 지불했는데, 바뀐 수수료 체계에서는 매월 58만원을 부담해야 한다"며 "소위 배달 대박집의 경우 배달의 민족 측이 가져가는 수수료가 큰 폭으로 늘어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민주당이) 보다 적극적인 대응을 하겠다. 다양한 방법으로 배달앱의 과도한 수수료를 낮추는 노력을 계속 이어가겠다"면서 "IT업계에 농락당하는 외식업 사장들을 두고볼 수 없다"고 했다.

한편, 김 본부장은 지난달 30일 중앙선거대책위원회-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연석회의에서도 "자영업자들에게 조금이라도 힘이 될 수 있도록 배달앱(어플리케이션)보다는 매장에 직접 주문하기 운동에 동참해주셨으면 고맙겠다"고 이야기한 적이 있다.

김상록 기자 kdk@kfdnews.com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