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캠피싱 전담팀 운영 '디포렌식코리아' 동영상유포협박 주의사항 알려
상태바
몸캠피싱 전담팀 운영 '디포렌식코리아' 동영상유포협박 주의사항 알려
  • 민강인
  • 승인 2020.05.02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은 경제활동 중인 이들의 대부분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동영상 시청이나 문서작업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고 손안의 PC로도 불리고 있다. 

스마트폰을 원활하게 구동을 위해서는 운영체제(OS)가 필요한데, 애플의 IOS와 구글의 안드로이드가 전체 점유율 중 99%를 차지하고 있다.

애플이 개발한 IOS는 뛰어난 최적화로 영상 시청이나 게임 등을 안정적이고 쾌적한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안드로이드는 오픈소스 기반으로 제작되어 개방성이 뛰어나 누구나 이용해 소프트웨어나 기기 등을 개발해 공급할 수 있으며, 공식 앱스토어를 제외한 곳에서도 APK파일이나 ZIP파일 등을 다운 받아 간편하게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다.

다만 구글의 경우 오픈소스의 특성상 보안관련 이슈도 발생하고 있는데, APK파일에 바이러스를 설치하는 몸캠피싱(몸캠사기, 몸캠협박, 영통사기, 영통협박, 영섹사기)이라는 범죄가 발생하고 있다. 영상물과 동영상 유포 협박 및 인터넷 협박, 핸드폰 해킹 등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커다란 피해를 입히고 있다.

피해자에게 접근하고 성적인 호기심을 자극하며, 음란행위를 실시하도록 만들어‘몸캠’ 영상물을 확보하며, 녹화 전후로 악성코드가 담긴 파일을 보내 피해자가 설치하도록 만들어 연락처를 확보한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 1세대 보안 전문 업체 '디포렌식코리아’가 영섹협박, 영상통화사기, 영상통화협박, 몸또, 화상통화사기 등 몸캠피싱에 대한 주의사항들을 알려왔다.

디포렌식코리아 관계자는 “피해자 중 절반에 이르는 수치가 청소년으로 알려져 사태의 심각성이 커져가고 있는 형국”이라며 “청소년들이 피해를 당했을 경우 유인책으로 사용되거나 부모에게도 협박을 가하고 있어 더욱 유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또 “당사는 몸캠피씽(화상통화협박, 랜덤채팅사기, 연락처해킹, 카톡사기, 라인사기) 및 동영상 유포 협박 차단 솔루션을 보유하였으며, 항시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하도록 24시간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며 “피해사실을 알리기를 꺼려하는 피해자들을 위해 상담은 철저히 비공개로 진행되며 24시간 무료상담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디포렌식코리아는 동영상 피싱, 영상통화 피싱, 영섹 피싱, 영상통화 피씽 등에 당한 피해자들을 위해 24시간 연중무휴로 무료상담을 제공하는 등 피해확산 방지에 힘을 쏟고 있다.

허남수 기자 kdf@kdfnews.com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