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인터넷광고 가격 및 조회수 제3자가 측정... 지난해 23조7192억원으로 TV광고 앞질러 
상태바
日 인터넷광고 가격 및 조회수 제3자가 측정... 지난해 23조7192억원으로 TV광고 앞질러 
  • 이태문
  • 승인 2020.06.17 0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정부가 거대 IT기업 규제의 하나로 인터넷 광고의 가격 공개와 조회수 등의 측정을 의무화시킬 방침이다.

아사히(朝日)신문에 따르면, 거대 IT기업의 규제 강화를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일본 정부의 디지털시장 경쟁회의가 16일 중간 보고를 정리해 발표했다.

일본의 인터넷 광고는 매년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 지난해 2조 1천억 엔(23조 7192억원) 규모에 달해 처음으로 TV광고를 앞질렀다.   

미국의 구글, 페이스북, 그리고 일본의 야후 등은 검색어 등으로 얻은 데이터를 사용해 이용객마다 취향에 맞는 광고를 여러 사이트에 노출시키는 광고 시스템을 구축해 광고주와 미디어를 잇는 중개업으로 큰 이익을 얻고 있다.

하지만, 시장의 급성장과 함께 요금 체계의 불투명, 광고업자의 조회수 조작 등의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

이번 중간 보고에서는 광고 가격의 표시와 가격 설정의 기준이 되는 조회수 등을 제3자가 측정하도록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정리했다.

또한 개인 데이터의 사용에 대한 설명을 소비자가 알기 싶도록 제시하도록 의무화하는 안도 검토 항목에 포함시켰다.

글 = 이태문 도쿄특파원 gounsege@yahoo.co.jp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