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올해 북미정상회담 없을 것, 우리에겐 무익"
상태바
김여정 "올해 북미정상회담 없을 것, 우리에겐 무익"
  • 허남수
  • 승인 2020.07.10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C 캡처
사진=MBC 캡처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10일 담화를 내고 연내 북미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일축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7일 "도움이 된다면 3차 미북정상회담을 하겠다"는 뜻을 밝힌 지 사흘 만이다.

김 제1부부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북미정상회담 같은 일이 올해에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며 "북미정상회담이 필요하다면 미국 측에나 필요한 것이지, 북한에게는 전혀 비실리적이며 무익하다"고 했다.

김 제1부부장은 "북미 사이의 심각한 대립과 풀지 못할 의견 차이가 존재하는 상태에서 미국의 결정적인 입장 변화가 없는 한 올해 중 그리고 나아가 앞으로도 회담이 불필요하며 최소한 우리에게는 무익하다고 생각한다. 올해 중 회담은 그 가능성 여부를 떠나 미국이 아무리 원한다고 해도 우리가 받아들여주면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김 제1부부장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의 판단과 결심에 따라 "어떤 일이 돌연 일어날지 모를 일"이라며 여지를 남겼다.

김 제1부부장은 또 "우리는 결코 비핵화를 하지 않겠다는 것이 아니라 지금 하지 못한다는 것을 분명히 하며 한반도 비핵화를 실현하자면 우리의 행동과 병행해 타방의 많은 변화 즉 불가역적인 중대조치들이 동시에 취해져야만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미국에 위협을 가할 생각이 전혀 없으며 이에 대해서는 위원장 동지도 트럼프 대통령에게 분명한 입장을 밝히신 적이 있다. 우리를 건드리지 않으면 모든 것이 편하게 흘러갈 것"이라고 밝혔다.

허남수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