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크릴오일의 기준은? '초임계' 방식 눈길
상태바
안전한 크릴오일의 기준은? '초임계' 방식 눈길
  • 박홍규
  • 승인 2020.08.03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혈행 개선 등의 이유로 크릴오일을 복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크릴오일은 추출 과정에서 헥산 등의 화학용매가 사용됐을 경우 되려 건강을 해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실제로 화학용매와 추출유를 완전히 분리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추출유에 5ppm 이하의 헥산이 잔류하는 것을 법적으로 허용되는 것도 이 때문. 하지만 잔류용매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원치 않는 화학성분까지 섭취할 수 있다. 최근 식약처에서 적발된 제품들도 대부분 잔류용매가 문제로 지적됐다.

따라서 제품을 선택할 때 화학용매를 쓰지 않는 NCS(No Chemical Solvent) 방식의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특히 NCS 제품 중에서도 초임계 추출법으로 만든 제품의 경우엔 크릴새우(krill)에서 오일을 뽑아낼 때 이산화탄소와 고압만을 사용해 유지를 분리하므로 더욱 깨끗하고 순도 높은 오일 성분을 섭취할 수 있다.

아울러 크릴오일 구입 시엔 인지질 함량도 눈 여겨 볼 것을 권한다. 크릴오일의 효능이 핵심성분인 인지질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인지질은 친유성과 친수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 혈관에 쌓인 기름 때와 중성 지방을 녹인 뒤 체액과 섞어 소변이나 땀 등으로 배출시킬 수 있다.

이에 크릴오일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선 인지질 함량이 높은 것으로 먹는 것이 유리하다. 다만 시중엔 인지질 함량이 높다고 광고하면서도 제대로 된 검사법으로 수치를 측정하지 않고 자체 검사만 시행한 경우도 있어, 무조건 신뢰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인지질 함량을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구입하려면 국제식품규격에서 공인한 크릴오일 인지질 검사법인 NMR 시험방식으로 성분을 검사했는지 확인하면 된다. NMR 검사를 완료한 제품은 ‘WCS(Warrant Contents Standard)’라는 문구를 제품 패키지나 온라인 상세페이지 등에 기재할 수 있으므로, 이를 살펴보면 보다 쉽게 좋은 제품을 골라낼 수 있다.

현재 WCS 표시가 있는 초임계 방식의 크릴오일 제품은 ‘바디닥터스’ 등 몇몇 브랜드에서 출시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이를 참고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건강을 위해 챙겨 먹은 크릴오일에 헥산과 같은 화학 성분이 들어 있을 경우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이에 제품 구입 시 꼭 초임계 크릴오일이 맞는지 살펴볼 것을 추천하며 효과를 보려면 인지질 함량이 공인된 WCS 크릴을 먹는 것이 좋다.

허남수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