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효과 기법' 초등·성인ADHD-틱장애 치유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 수강'
상태바
'나비효과 기법' 초등·성인ADHD-틱장애 치유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 수강'
  • 민강인
  • 승인 2020.09.02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긍정심리상담기법인 나비효과기법을 통해 초등ADHD, 성인ADHD증상과 어린이틱장애 등의 극복에 도움되는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39가지 자격증에 대해 온라인 무료수강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자격증 취득과정을 선택하면 무료수강 혜택을 받을 수 있다. 4주~6주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모바일을 이용해 장소의 제약 없이 손쉽게 수강이 가능하며 교재는 무료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나비효과란 나비의 작은 날갯짓이 날씨 변화를 일으키듯, 미세한 변화나 작은 사건이 추후 예상하지 못한 엄청난 결과로 이어진다는 의미이다. 긍정적인 나비효과의 마인드를 가질 경우 내담자의 빠른 치유에 도움될 수 있으며 플라시보효과, 피그말리온효과 등이 있다.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산만함과 과다행동 등의 충동증상을 보이는 불안장애 증상으로 소아·아동뿐만 아닌 성인에게도 발생하는 심리증상이다. ADHD증상은 열등감과 자격지심을 경험할 확률이 높아 쉽게 자괴감과 낯가림, 우울증 초기증상을 보이며, 치료를 기피할 시 대인기피증(사회공포증)과 스트레스성 공황장애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틱장애는 불규칙적인 소리와 움직임을 보이는 증상으로 단순틱과 복합틱으로 구분된다. 틱장애 증상은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외부 심리적 요인 중 하나인 학교폭력·데이트폭력과 보복운전·난폭운전 등의 분노조절장애 범죄로 인해 나타날 확률이 높으며, 자폐증과 아스퍼거증후군·다운증후군을 함께 유발할 수도 있다.

특히 틱증상은 학습장애(난독증)와 무기력증, 수면장애의 원인이 되는 하지불안증후군, 기면증 등을 겪을 가능성도 높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이러한 증상의 치유와 극복방법에 도움이 되는 자가진단과 심리상담을 활용하는 심리상담사 과정을 교육한다. 

교육원에서는 위 심리문제들을 포함한 모든 정서적 불안장애증상 치유와 극복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 종류를 교육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조현병과 유사한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 등의 인격장애와 함께 조울증과 조증의 예방 및 치유에 유용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 ASMR 등의 음악치료매개체를 비롯한 컬러링북 등의 미술치료매개체를 활용해 치유를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과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등에 인기있는 자격증이다.

그 외에도, MBTI성격유형검사와 애니어그램테스트 등의 심리테스트를 활용해 내담자의 심리파악 및 심리치유에 도움을 주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중장년층과 노인에게 보이는 치매초기증상 등의 극복과 치유에 도움 주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직업적성테스트와 인적성검사를 활용해 진로고민에 도움을 주는 진로적성상담사 등의 미래유망직업 자격증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한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 되어 있다. 자격증취득 시 이력서(자기소개서)에 기재하여 다양한 관련센터의 취업활동과 강사활동에도 참여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아동심리상담센터와 청소년심리상담센터 등의 상담시설과 신체적·정신적 불편함을 겪는 내담자에게 도움을 주는 재가노인요양센터와 장애인복지센터를 비롯한 다문화가정지원센터와 여성인력개발센터가 있다.

또한, 다양한 문화생활 프로그램을 통해 여가시간과 취미생활을 즐길 수 있는 YWCA·YMCA와 홈플러스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등 다양한 취업활동에 도움이 된다.

이는 평소 미래유망직업 추천자격증인 학점은행제로 취득 가능한 사회복지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과 국시원 주관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자 외에도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과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 취득에 관심 있는 이들 모두에게 별도의 조건 없이 무료수강이 제공되고 있으며, 심리상담센터 창업과 취업희망자 또한 지원 중이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의 취업정보센터는 유명한 취업정보사이트인 사람인과 잡플래닛, 벼룩시장구인구직 등에서 제공하는 취업정보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를 비롯한 1365자원봉사센터에서 제공하는 경력인정 봉사활동정보의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사진=한국능률교육평가원

민강인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