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추석 연휴 고향·친지 방문 자제 권고"…이동제한 조치는 아직
상태바
정부 "추석 연휴 고향·친지 방문 자제 권고"…이동제한 조치는 아직
  • 허남수
  • 승인 2020.09.07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YTN 캡처

정부가 올 추석 연휴에는 고향 방문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7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지난 5월 연휴, 8월 휴가철 이후 대규모 집단 감염 사례를 이미 경험했다. 명절 대이동이 바이러스 확산 통로가 돼 또다시 전국적으로 감염이 전파된다면 지금보다 더 큰 희생을 감내해야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박 1차장은 "아쉽고 안타깝지만, 이번 명절에는 고향에 계시는 부모님과 친지의 안전을 위해 방문을 자제하고 집에서 쉬시기를 요청한다"며 "방역 당국은 이번 명절 기간을 특별 방역 기간으로 정하고 방역과 의료 체계에 빈틈이 없도록 다각적인 방역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추석을 계기로 코로나19가 확산하지 않도록 연휴 기간인 이달 30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를 '특별방역기간’으로 정하고, 전국에 거리두기 2단계에 준하는 방역조치를 적용하기로 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역시 이날 중대본 브리핑에서 "현재 환자 발생이 감소 추세에 있지만 아직도 일상생활 곳곳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경로를 조사 중인 환자들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며 "가족과 친지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추석에는)먼 거리 이동이나 밀접 접촉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윤 총괄반장은 최근 제기되고 있는 추석 연휴 강제 이동제한 조치 여부에 대해서는 "법적인 근거 자체가 미흡한 측면이 있고, 거의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 준하는 매우 강한 조치이기 때문에 그 단계로 가지 않도록 상황 관리를 잘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추석 명절 기간 국민의 이동을 제한해야 한다는 청원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한편, 중대본에 따르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시행 이후 최근 1주(8월30일~9월5일) 사이 국내 확진자 수는 직전 주간 331명 대비 3분의 2 수준으로 감소한 218.6명으로 나타났다.

허남수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