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도 카투사 출신" 카투사들, 우상호 발언에 뿔났다
상태바
"이낙연도 카투사 출신" 카투사들, 우상호 발언에 뿔났다
  • 허남수
  • 승인 2020.09.09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아들 군 휴가 연장 특혜 의혹을 반박하는 과정에서 "카투사(KATUSA·미군에 배속된 한국군)는 그 자체가 편한 보직이라 어디에 있든 다 똑같다"고 발언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카투사 관련 소셜커뮤니티는 우 의원에 대한 비판과 더불어 공식 사과를 요청하는 성명문까지 공개했다.

우 의원은 9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카투사 자체가 편한 군대라 논란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카투사에서 휴가를 갔냐 안 갔냐, 보직을 이동하느냐 안 하느냐는 아무 의미가 없는 얘기"라고 말했다.

우 의원은 "유력한 자제의 아들이 가령 국방부에 근무하고 백이 없는 사람이 전방에서 근무했다면 분노가 확 일겠지만, 카투사는 시험을 쳐서 들어간 것이고 근무 환경이 어디든 비슷하기 때문에 몇백만명의 현역 출신들이 분노하지 않는 것"이라고 했다.

이 같은 발언이 공개되자 우 의원을 비난하는 글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오고 있다.

페이스북 페이지 '카투사'에는 우 의원의 기사 링크와 함께 주요 발언 내용이 게재됐다. 한 이용자는 댓글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보호하겠다는 의리는 알겠으나, 이를 위해 죄 없는 수십만 현역 카투사 및 예비역 카투사들의 기여를 폄하하는 것은 참을 수 없다"고 분노했다.

디시인사이드 '카투사 갤러리'는 이날 발표한 성명문을 통해 "카투사에 지원한 장병들은 신성한 국방의 의무를 다하기 위하여 군에 귀속된 병사들이며, 부대나 보직마다 복무환경이 다르므로 카투사 내에서도 업무 강도는 제각각이고, 카투사에도 육군의 일부 부대보다 힘들게 군 생활을 하는 경우도 존재한다"고 했다.

이어 "이는 카투사 출신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그 누구보다 더 잘 알 것이라 생각하기에, 우상호 의원의 발언에 대한 이낙연 대표의 발빠른 해명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허남수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