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 검사 건수 결과 조작 원천적 불가능"
상태바
정부 "코로나 검사 건수 결과 조작 원천적 불가능"
  • 허남수
  • 승인 2020.09.16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총괄대변인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총괄대변인

정부가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코로나19 검사 건수 조작 의혹에 대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일축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총괄대변인은 16일 정례 브리핑에서 "최근 정부가 시기별로 진단검사의 건수를 임의로 조정하거나 그 결과를 조작한다는 근거 없는 주장이 반복되고 있어 다시 한 번 명확하게 설명드리고자 한다"며 "검체 채취는 전국의 621개소의 선별진료소에서 실시되며, 이 가운데 보건소 260개소를 제외하고 나머지 대부분은 민간 의료기관이다. 정부가 검사 건수를 임의로 늘리거나 줄일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총괄대변인은 "진단검사도 대부분 약 150곳의 민간기관에서 수행하고 있으며 그 모든 과정이 PCR(유전자증폭) 기기에 실시간으로 기록되어 검사 결과를 조작하는 것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이다. 검사량이나 결과를 인위적으로 조정하려면 이 모든 선별진료소와 검사 기관의 인력이 조작에 협조해야 가능한 일인데, 이는 현실적으로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했다.

최근 보수 성향 일부 유튜버들을 비롯해 야당에서 검사 수 관련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지난 14일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은 "확진자 수가 검사 수에 따라 달라지는데도 분모(검사 수)에 대한 언급 없이 확진자 수만 발표한다"며 "필요할 때 검사를 늘려 공포를 조장한다는 의심이 든다"는 글을 SNS에 올렸다.

서울 사랑의제일교회 전광훈 목사 역시 지난달 정부가 검사 수를 무한대로 늘려 확진자 수를 확대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한 적이 있다.

허남수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