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장 "파업 아냐, 분류작업 거부가 맞아"
상태바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장 "파업 아냐, 분류작업 거부가 맞아"
  • 허남수
  • 승인 2020.09.18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S 캡처
사진=KBS 캡처

지난 17일 일부 택배 기사들이 택배 분류작업을 거부하겠다고 밝히면서 추석 연휴를 앞두고 파업으로 인한 '택배 대란' 우려가 불거지고 있다. 이에 노동·시민단체들로 구성된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파업은 아니고 분류작업을 거부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진경호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 집행위원장은 18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21일 파업이 확정이냐'는 물음에 "용어를 좀 정리해야 될 것 같다. 저희들이 파업을 한다, 이런 결정은 아니기 때문에 용어는 분류작업 거부가 맞을 듯하다"고 답했다.

진 위원장은 분류작업에 대해 "레일을 따라서 흘러가는 짐 중에서 내가 배달할 구역의 짐들을 내가 앞에 서서 구분해서 끄집어내는 것"이라며 "마포구에서 왔다 그러면 마포구의 물건 중 그것을 끄집어낸다. 마포구만 해도 수백 명의 기사가 있기 때문에 수백 명 것 중에 내 거를 골라내는 작업을 얘기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가 아침 7시부터 일을 시작하게 되면 분류작업이 1시에서 2시 정도에 끝난다. 그래서 출발을 하게 되면 첫 배송을 하는 시각이 2시에서 3시가 되는 것"이라며 "분류작업이 늘어나는 지금 추세로 보면 계속 누적돼 가고 있다"고 했다.

이어 "가끔 12시 넘어서 (택배 기사가) 딩동하고 문 앞에 놓고 가는 경우들 있지 않나. 그날 나한테 배정된 물량을 그날 소화하지 못하면 또 패널티를 받게 되니까 아무리 늦어도 새벽까지 하는 경우도 있고, 5시부터 일어나서 출근 준비하고 매일같이 이런 일상의 반복이다"고 전했다.

진 위원장은 "8월 설문조사에서 '나도 과로사 할 수 있다는 두려움이 있다'고 응답하신 분들이 80%가 넘는다. 실제로 지금 같은 상황에 추석 물량까지 겹쳐지게 되면 내가 일하는 옆에 있는 동료가 누가 쓰러져도 지금 이상하지 않을 상황이 돼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분류작업을 다른 인력들이 할 수 있도록 택배회사에서 인력을 보충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택배회사는 기사들에게 지급하는 배달 수수료에 분류작업 비용이 포함돼 있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진 위원장은 "법조문에 '분류작업이 택배기사들이 해야 되는 업무다'라고 규정되고 명시된 것은 단 하나도 없다. 28년 전에 택배가 처음 도입될 때 이 분류작업을 누가 할 거냐라고 했을 때 그냥 기사들이 시키니까 한 것이다. 관행적으로 지금까지 해 온 건데 분류작업의 물량이 늘어나면서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되니까 이 문제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법률적으로 누구 업무인지를 정하자는 요구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평상시보다 40~50% 늘어나는 물량을 우리가 감당해야 되는데 이거에 대한 두려움이 너무 크다. 일단 이 고비를 넘기기 위한 한시적 조치라도 좀 시행하자라고 하는 절박한 호소다"고 강조했다.

추석 성수기 동안 분류 인력과 차량 배송지원 인력 등 하루 평균 1만 명을 추가로 투입시키겠다는 국토교통부의 중재안에 대해서는 "좀 과장된 내용이다. 실제로 택배기사들이 분류작업을 하는 데 실질적으로 투입되는 인원은 6개 택배사에 2000명 정도를 얘기한 것이다. 저희가 요구하는 내용에 현격히 부족한 것들이 맞다"며 "국가기관인 우정사업본부가 우체국 택배만 예년 수준의 것들을 반복해서 발표하고 있다. 우정사업본부가 기존의 입장을 고수하면 결국 파국으로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또 "지금 우리가 인터넷쇼핑 할때 택배비를 보통 2500원을 내지 않나. 국토부가 통계를 낸 거는, 인터넷 쇼핑몰 등이 택배사랑 계약을 할 때 평균 택배단가가 1730원이다. 그럼 770원은 백마진이나 리베이트로 대형 화주들에게 넘어가는 구조"라며 "2500원 낸 게 택배비로만 정확히 사용되게 된다면 택배사들이나 택배기사들의 근무환경은 추가비용 없이도 얼마든지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허남수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