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클, ‘슬기로운 살균·소독제 활용 계획’ 제안 .. 깐깐한 선택과 현명한 사용이 가족의 안전 보장 
상태바
팜클, ‘슬기로운 살균·소독제 활용 계획’ 제안 .. 깐깐한 선택과 현명한 사용이 가족의 안전 보장 
  • 박홍규
  • 승인 2020.09.25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을.겨울에도 코로나19가 지속될 전망에 KF94는 물론 개인용.가정용 살균제까지 준비해야 할 태세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현재까지 플라스틱에서 72시간. 스테인리스에서 48시간까지 생존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만큼 인체에 자주 접촉하는 물건들에 대한 생활 방역이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살균소독제는 마스크 등에 비해 올바른 소비자 인식이 정착되지 않은 상태다. 의약품이 아니기에 제조.보관.유통 시 관리가 상대적으로 소홀할 수 있어 보다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이에 생활위생 전문기업 ‘㈜팜클’이 ‘코로나 시대, 슬기로운 살균제 구매 및 사용 팁’을 제시했다. 팜클은 살균소독제 ‘릴라이온 버콘 마이크로’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는 회사다. 

소독제 중 일부, 특히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코로나19 감염 대응, 집단시설 · 다중이용시설 소독 안내’에서 4급 암모늄화합물계 소독제로 분류된 소독제 중에는 안전성을 두고 논란이 있다. 

염화벤잘코늄액(BKC) 등 4급 암모늄화합물계 소독제를 구성하는 일부 성분들은 과거 가습기 살균제에 쓰여 문제가 됐었다. 또한 4급 암모늄 제제를 사용 시 표면에 10분 이상 약제를 도포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많은 양의 소독제가 필요할 뿐 아니라, 적은 양의 경우 실질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를 사멸시키기는 어려움이 있다.

이에 전문가들은 흡입 독성 사고 사례 보고가 없는, 차아염소산계 소독제나 안정된 소독 효과로 병원 및 공공기관에서 주로 사용되는 옥손(과황산화합물) 성분의 소독제 등을 활용하는 것이 비교적 안전하다는 입장이다.

또 무허가 제품들이 상당수 유통되고 있기에, 승인 및 신고여부도 확인해야 헌다. 무허가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정부 발급 ‘승인번호’ 또는 ‘신고번호’가 표기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살균 소독제로 사용되는 다양한 성분들은 각각 ‘효과가 있는 농도(유효 농도)’가 정해져 있다. 락스에 많이 쓰이는 차아염소산나트륨은 0.05∼1.0%, 에탄올은 70∼90%, 과산화수소는 0.5% 등이다. 해당 기준에 못 미치는 ‘묽은’ 제품’들은 효과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제조일자도 확인해야 한다. 제조 당시에는 강력한 효력을 가지고 있지만, 장기 보관 시 살균 효과가 떨어질 수 있어 다량으로 구입 시 주의가 필요하다. 게다가 4급 암모늄 제재의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독성이 강해지는 특성이 있다. 반드시 제조일자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보관방법 등에 대한 권고 사항을 숙지해야 한다.

장기 보관이 필요하다면, DIY(직접 제조) 제품을 사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포' 형태 등의 DIY 방식 제품들은 간편하게 제조할 수 있고 비교적 사용과 보관이 자유롭다. 휴대가 용이하며, 필요한 양만큼 조절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올바른 사용 역시 중요하다. 살균소독제를 공중에 분사하게 되면 오히여 감염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분무 시 물체 표면에 붙어있던 바이러스들이 재분산되고 공기 중에 확산돼, 호흡기를 통해 감염이 이뤄질 수 있다. 

또한 독성 물질이 발생할 수 있는 4급 암모늄이나 염소 계열의 경우, 흡입했을 때 예상치 못한 건강 상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방역 당국은 분사식 소독보다는 소독제를 적신 천으로 표면을 닦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전찬민 팜클 대표는 "코로나19 생활 방역을 위해서는 안전성 및 효능이 검증된 제품 선택은 물론,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며 "팜클은 코로나19를 비롯해 다양한 영역의 생활 방역을 위해 우수한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팜클은 해충, 세균, 바이러스로부터 깨끗한 생활을 위한 모든 솔루션을 제공하는 생활위생 전문 기업이다. 팜클의 ‘릴라이온 버콘 마이크로’는 독일 화학기업 랑세스의 옥손을 주성분으로 국내 환경부 등록 균주 31종뿐 아니라, 미국 환경청(EPA)에 등록된 유효 군주 65종을 살균할 수 있는 소독제다. 질병관리본부와 환경부가 발행한 ‘코로나19 대응 집단시설, 다중이용시설 소독안내’에 등재되기도 했다.

박홍규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