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SK바이오사이언스 · 동화약품 코로나19백신 임상시험 승인...국내 백신은 언제쯤
상태바
식약처, SK바이오사이언스 · 동화약품 코로나19백신 임상시험 승인...국내 백신은 언제쯤
  • 민병권
  • 승인 2020.11.24 0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개발 코로나19 백신(1상)·치료제(2상) 임상 승인

식품의약품안전처(김강립 처장)는 국내 개발 코로나19 백신 ‘NBP2001(SK바이오사이언스)’ 및 치료제 ‘DW2008S(동화약품)’에 대한 임상시험을 이달 23일 각각 승인했다.

지금까지 국내 코로나 관련 임상시험 승인은 총 30건, 이중 22건(치료제19건 백신3건)은 현재 시험이 진행중이다.

임상시험은 총 3단계로 진행이 되는데 이번에 승인한 SK바이오사이언스는 임상 1상, 동화약품은 임상 2상에 해당한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중인  NBP2001은 임상시험을 승인한 국내 코로나19 3번째 백신이다.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백신의 안전성 및 면역원성을 평가하기 위한 1상 임상시험이다.

동화약품이 진행하는 코로나19 치료제 DW2008S는 원래 천식치료제로 개발중인 신약이었다. 이전 2상 임상시험을 통해 코로나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한 시험이다. 해당 후보물질에 대한 안전성과 내약성은 시험을 마친상태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도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점 등을 고려하여 개발 제품의 임상시험 현황에 대한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겠습니다."며 "안전하고 효과 있는 코로나19 치료제·백신이 신속히 개발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지원하여 우리 국민이 치료 기회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라고 전했다. 

한편 백신 및 치료제의 개발단계는 임상시험 승인과 시험진행 그리고 품목허가 신청 및 승인을 거쳐 최총 유통·판매로 마무리 된다. 

사진= 식약처

민병권 기자 dkf@kdfnews.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