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부터 응급실 등 신속항원검사, 본인 부담 8000원-2.5단계 수도권 이동량 3% 감소 '아직 미미' [코로나19, 11일]
상태바
14일부터 응급실 등 신속항원검사, 본인 부담 8000원-2.5단계 수도권 이동량 3% 감소 '아직 미미' [코로나19, 11일]
  • 박홍규
  • 승인 2020.12.11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진단검사 확대-역학조사 강화 추진계획 
연말연시 종교행사 방역강화·소통추진 실적 및 계획 등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박능후 장관)는 통계청이 제공한 휴대전화 이동량을 분석해 11일 오전 밝혔다. 이동량은 S이동통신사 이용자가 실거주하는 시군구 외에 다른 시군구의 행정동을 방문해 30분 이상 체류한 경우를 이동 건수로 집계했다.

이동량 분석에 따르면 지난 1일, 직전 화요일과 비교하면 수도권은 3%(488천 건), 전국은 1.6%(454천 건) 감소했다. 그러나 수도권 거리 두기 1.5단계를 발표했던 2주 전 화요일 11월 17일과 비교하면 수도권 이동량이 15.8%(2,923천 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거리두기 효과가 2주만에 15% 감소로 나타나는 것이다.  

한편 신속항원검사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등 일선 의료기관이 적극적으로 검사할 수 있는 방안도 추진한다.  

우선 14일(월)부터 응급실, 중환자실, 의료취약지 의료기관 등에서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건강보험을 적용한다. 검사 비용은 1만6000원 내외이며, 건강보험에서 50%를 부담해 본인부담금은 8000원 내외가 된다. 보험 적용대상이 아닌, 일반 의료기관에서도 비급여로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또 만일 신속항원검사 결과가 양성인 경우 반드시 PCR 검사를 추가로 실시하여 감염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이와 함께 일선 의료기관의 검사 참여 제고를 위해 검체 채취 과정에서의 침방울 확산 위험이 낮고 검사 편의성이 높은 타액검체 방식의 PCR검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앞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오늘 정세균 본부장 주재로 전남도청 영상회의실에서 각 중앙 부처, 17개 광역자치단체, 18개 지방경찰청과 함께 ▲주요 지자체 코로나19 현황 및 조치사항, ▲수도권 진단검사 확대 및 역학조사 강화 추진계획, ▲연말연시 종교행사 방역강화·소통추진 실적 및 계획 등을 논의했다. 

오늘 회의에서 정세균 본부장은 수도권에서의 진단검사 확대 및 역학조사 인력지원이 신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하면서, 수도권 지자체에게 150개 임시선별진료소 설치에 적극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임시선별진료소에서 PCR검사 및 타액검사, 신속항원검사를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데, 각 검사법이 현장에서 차질없이 적용될 수 있도록 준비해줄 것을 주문하였다. 또한 수도권 역학조사를 돕기 위해 군·경찰·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지원 인력이 현장에 신속히 배치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해줄 것을 강조하였다.

정 본부장은 최근 확진자 급증에 따라 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병상이나 생활치료센터 확보가 필수적이라고 재차 강조하면서, 각 지자체에게 병상 등 확보에 총력을 다할 것을 강하게 지시했다. 수도권의 경우 가용 병상이 거의 가득 차 확진 판정 이후 입원이 지연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고 하면서, 수도권 공공병원 2~3개를 대상으로 코로나 전담병원으로 지정하고 필요한 인력 등은 중수본 차원에서 추가 지원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것을 주문하였다.

이어 정 본부장은 "경증·무증상 확진자의 경우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해야 하지만 확진 후 센터 배정에 하루 이상 대기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면서 중수본에게 "각 지자체별 생활치료센터 목표치를 할당하고 매일 점검하는 한편, 중수본 직영 생활치료센터도 추가 운영 확대를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 

마지막으로 정 본부장은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격상에 따라 유치원 및 각급 학교의 등교인원이 전체 3분의 1이하로 줄었다:며 "각종 학원 및 교습소의 운영도 중단됨에 따라 맞벌이 부부들의 돌봄 공백 우려가 커지고 있다. 겨울방학을 앞두고 학부모들은 올 연말 ‘최악의 돌봄난’을 맞았다"며 교육부에게 중수본과 함께 돌봄공백 해소대책을 마련하여 보고할 것을 지시했다.

박홍규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