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릴오일 효과 결정짓는 ‘이것’…제품 구입 주의사항은?
상태바
크릴오일 효과 결정짓는 ‘이것’…제품 구입 주의사항은?
  • 허남수
  • 승인 2020.12.23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릴오일이 혈관 벽에 있는 기름때 제거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챙겨먹는 사람이 많다. 실제로 캐나다 맥길대학교 루산드라 부네아(Ruxandra Bunea) 교수팀의 발표에 의하면, 크릴오일은 고지혈증 환자들의 총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각각 17.9%, 26.51%나 감소시켜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크릴오일이 혈관 청소에 효과를 보이는 데는 ‘인지질’이라는 독특한 성분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지질은 물과 기름 모두에 잘 녹는 성질을 가진 친수성, 친유성 성분으로 혈관에 쌓인 나쁜 지방을 녹여낸 뒤 이를 다시 체내 수분과 섞어 노폐물과 함께 몸 밖으로 배출시켜줄 수 있다고 한다.

때문에 좋은 크릴오일 영양제를 구입하려면 인지질 함량을 확인하는 것이 필수다.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크릴오일의 인지질 함량은 최소 30%대부터 최대 61%대까지 다양한데, 크릴오일의 효능이 인지질에서 비롯되는 만큼 함량이 높을수록 가격도 비싸고 품질도 더 좋은 것으로 간주된다.

다만 일부 판매자들 중에 인지질 함량을 높게 표기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인지질 함량을 측정하는 등 편법을 쓰는 경우도 있다. 이에 크릴오일 인지질 함량을 볼 땐 단순히 업체가 제시하는 수치만 보지 말고 WCS 표시가 있는지도 따져봐야 한다. WCS는 인지질을 측정할 때 자체 검사가 아닌, 국제식품규격위원회가 공인하는 NMR시험법으로 검사했음을 알려주는 표시다.

이 밖에도 좋은 크릴오일을 구입하려면 오일 추출 과정에서 헥산, 아세톤 등의 화학용매를 사용한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화학용매를 사용하면 많은 양의 기름을 얻을 순 있지만, 추출유와 용매제를 완전히 분리할 수 없어 완제품에 잔류 용매가 남게 된다. 이러한 크릴오일을 반복 섭취할 경우 체내 잔류 용매가 쌓여 각종 부작용을 유발할 위험이 크므로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화학용매를 사용하지 않는 크릴오일 제품은 무화학용매를 뜻하는 NCS(No Chemical Solvent) 표시가 있어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참고로 현재 NCS 표시가 부착된 크릴오일은 ‘뉴트리코어’, ‘바디닥터스’, ‘더작’ 등의 브랜드에서 출시돼 있다.

크릴오일은 지방 분해와 혈관 청소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식품이다. 하지만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기 위해선 인지질 함량이 믿을 수 있어야 한다. 크릴오일을 구입할 땐 핵심 성분인 인지질 함량이 얼마나 되는지, 공인된 검사방법으로 테스트했는지 확인하고 더불어 화학용매 등이 없는 NCS 크릴오일인지도 꼼꼼히 따져보길 추천한다.

허남수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