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조선 '미스트롯2' 국악인 최형선, 악마의 편집 희생양?..."억울해"·"제작진 아이디어 따랐을 뿐"
상태바
TV조선 '미스트롯2' 국악인 최형선, 악마의 편집 희생양?..."억울해"·"제작진 아이디어 따랐을 뿐"
  • 황찬교
  • 승인 2021.01.11 09:4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스트롯2에서 탈락한 국악인 최형선이 비난 여론에 대해 억울을 피력했다.

최형선은 지난 8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미스트롯2 호롤롤로 부채도사로 본의 아니게 어그로를 끌게 된 최형선 입니다"라며 장문의 글을 게재했다.

그는 "'너를 팀으로 만난 다른 2명은 무슨 죄니?'·'혼자 튀려다가 민폐만 되고, 사회에서 저런 사람 조심해야 된다'·'이기심으로 똘똘 뭉쳐서 다 망쳐놨네. 얼굴에도 욕심이 덕지덕지 붙어있네'" 등 악플을 언급하며 "방송가의 강도 높은 편집도 어느 정도 감안은 했다고 하지만 솔직히 많이 억울해요"라고 호소했다.

앞서 최형선은 지난 7일 TV조선 '내일은 미스트롯2''에서 본선 1차 팀미션으로 '립스틱 짙게 바르고'를 선곡했고, 최형선은 판소리, 조혜령은 뮤지컬, 은가은은 발라드 창법으로 개성이 강하게 담긴 무대 선보였다. 하지만 여러 장르가 혼합된 이들의 무대는 결국 조화를 이루지 못했고, 심사위원들의 혹평과 함께 2하트라는 최저 하트를 기록하며 탈락하고 말았다.

이에 대해 최형선은 먼저 "방송에서 비춰진 팀미션 합숙때 회의 장면은 극히 일부분입니다. 제가 주도적으로 끌고 나가는 모습이 비춰져 제 스스로도 놀랐습니다. 리더십 역량이 솔직히 부족한 면이 있어서 맏언니로서 리더를 권유받았으나 약간의 부담감에 은가은씨가 리더를 해주셨고요"라고 밝혔다.

장르가 섞인 편곡이 제작진의 아이디어였다고도 설명했다. 그는 "합숙 1차 중간점검 때에는 우리 팀 셋 다 보컬에만 신경쓰고 노래만 불렀으나, 타장부의 색깔을 넣지 않았다는 지적을 많이 받았습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렇지만 작가분들께 우리의 개성이 양념이 되어야지 메인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충분히 강조하였습니다. 우리가 가진 색깔이 다 다른데 잘못 섞였을 때의 불협화음이 걱정되었기 때문에요. 방송화면에서 제가 각자 색깔로 가자 라고 나온 장면을 보면서 정말 놀랐습니다. 제가 생각했던 기조와 많이 다른데, 일부분만 따서 저렇게 보이게 할 수도 있구나 라고 소름이 돋았습니다"라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편곡에 대한 의견이 많이 달랐지만 그래도 제작진이 구상하는 기획과 그림대로 갔습니다"라고 털어놨다.

최형선은 "팀원을 사지에 빠뜨리고 저만 돋보이기 위해 혼자 튀는 행동을 했다는 점은 정말 억울하고 속상합니다"라며 "의견 조율이 안되었지만 방송공연과 기획의 프로인 제작진들을 믿고 말 그대로 '도 아니면 모'가 되는 정말 과감한 도전을 한다고 생각하며 불안감을 떠쳐내려고 연습했습니다" 라고 토로했다.

마지막으로 "실패는 감내해야할 몫이라고 충분히 생각합니다. 그러나 방송에서 보여진 편집으로 인한 불편한 조롱과 강도높은 비난은 감내를 해보려고 해도 잘 안되네요. 그냥 똑같은 일반인으로서 정말 속상합니다"라고 심경을 내비쳤다.

이하 최형선 SNS 전문이다.

미스트롯2 호롤롤로 부채도사'로 본의아니게 어그로를 끌게 된 최형선입니다. 예선 통편집의 설움(?)도 씻어줄 정도로 별명도 붙여주시고, 관심도 가져주신 분들께도 황송할 정도로 감사드립니다.

'너를 팀으로 만난 다른 2명은 무슨 죄니?'

'혼자 튀려다가 민폐만 되고, 사회에서 저런 사람 조심해야 된다'

'이기심으로 똘똘 뭉쳐서 다 망쳐놨네. 얼굴에도 욕심이 덕지덕지 붙어있네.'

다른 것은 몰라도 저를 사랑하는 가족과 가까운 사람에게만큼은 한점 부끄럼없이 당당하고 싶었는데 방송이후로 걱정과 실망 가득한 연락을 받으며 너무 속상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방송가의 강도높은 편집도 어느 정도 감안은 했다고 하지만 솔직히 많이 억울해요 ㅠ

그간의 노력이 탈락으로만 끝난게 아니라 비난과 조롱까지 거세게 뒤따라오니 잠도 사실 잘 못자겠어요. 그래서 하소연이라도 하려구요ㅠ 하소연이기에 개인적인 감정과 의견이 섞여있을 수 있지만 진행과정은 팩트이며 팀원들과 그 때 계셨던 출연자분들도 그 분위기와 뉘앙스는 모두 동의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1. 우선, 많은 시청자분들께서 방송에서 보여지는 저의 행동과 무대를 보고 불쾌하셨을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2. 방송에서 비춰진 팀미션 합숙 때 회의 장면은 극히 일부분입니다. 제가 주도적으로 끌고나가는 모습이 비춰져서 제 스스로도 놀랐습니다. 리더십 역량이 솔직히 부족한 면이 있어서 맏언니로서 리더를 권유받았으나 약간의 부담감에 은가은씨가 리더를 해주셨구요.

3. 합숙 1차 중간점검 때에는 우리팀 셋 다 보컬에만 신경쓰고 노래만 불렀으나 타장부의 색깔을 넣지 않았다는 지적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렇지만 작가분들께 우리의 개성이 양념이 되어야지 메인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충분히 강조하였습니다. 우리가 가진 색깔이 다 다른데 잘못 섞었을 때의 불협화음이 걱정되었기 때문에요. 방송 화면에서 제가 각자 색깔로 가자 라고 나온 장면을 보면서 정말 놀랐습니다. 제가 생각했던 기조와 많이 다른데, 일부분만 따서 저렇게 보이게 할수도 있구나.라고 소름이 돋았습니다.

4. 예선과 본선 1차사이의 연습 기간이 한 달여나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작진 분들과 계속 미팅을 하면서 편곡과 콘셉이 바뀌는 과정이 거의 80%정도의 시간을 할애하였습니다. 편곡에 대한 의견이 많이 달랐지만 그래도 제작진이 구상하는 기획과 그림대로 갔습니다.

다른 팀에 비해 숫자가 적다. 발라드트롯이기에 다른 팀들과의 경쟁에서 돋보이는 콘셉이 있어야 한다.

그렇게해서 (방송에서는 편집되었지만) 제가 1차 예선때 선보인 마당트롯의 스토리를 이어나가서 팀미션이 꾸며지게되었습니다.

한 남자와 헤어진 여자를 꽁트식으로 담아 '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를 불렀는데, 그 스토리가 '립스틱 짙게 바르고' 노래까지 이어지는 콘셉이었습니다. 그렇기에 과장된 연기도 많이 해버렸네요.

5. 팀원을 사지에 빠뜨리고 저만 돋보이기 위해 혼자 튀는 행동을 했다는 점은 정말 억울하고 속상합니다. 함께 한 달동안 원형탈모와 체중감량을 겪을 정도로 고생을 했고, 함께 스트레스를 받았으며 엉망이 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을 함께 안고 필사적으로 노력했습니다. 의견 조율이 안되었지만 방송 공연과 기획의 프로인 제작님들을 믿고 말 그대로 '도 아니면 모'가 되는 정말 과감한 도전을 한다고 생각하며 불안감을 떨쳐내려고 연습했습니다. 그리고 결과가 말해주듯이 저희의 무대는 대참패였고 실패했습니다.

실패는 감내해야할 몫이라고 충분히 생각합니다. 그러나 방송에서 보여진 편집으로 인한 불편한 조롱과 강도높은 비난은 감내를 해보려고 해도 잘 안되네요. 그냥 똑같은 일반인으로서 정말 속상합니다.

황찬교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trailblaze 2021-01-27 19:59:14
재미의 기준이 높아진 요즘 재미있는 방송을 위해 방송국의 일부 제작진들은 안타깝게도 악마의 편집을 선택하는 현실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방송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공정성과 진실이죠. 앞으로는 이러한 악마의 편집이 줄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