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질 유산균, 식약처 인증 ’기능성’ 확인하는 팁
상태바
여성 질 유산균, 식약처 인증 ’기능성’ 확인하는 팁
  • 박홍규
  • 승인 2021.01.12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많은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에서 장 건강을 넘어 여성 건강에 특화된 유산균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그 가운데 여성 질 건강에 특화된 여성 유산균이 가장 인기를 얻고 있다. 

여성 유산균은 많은 여성들이 흔하게 겪는 질염 등 여성 질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이다. 유산균이 질 내 정착할 수 있게 도와 질 내 유익균 증식을 돕고 유해균을 억제해서 질 환경을 개선해 여성 건강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유산균이 살아서 소화기관을 거쳐 질까지 도달하는 게 어려워 모든 여성 유산균이 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은 아니다. 때문에 여성 유산균의 효과를 제대로 얻기 위해서는 식약처로부터 ‘질 내 유익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의 기능성을 인정받은 제품으로 구매해야 한다.

또한 ‘리스펙타(Respecta®) 유산균’이 메인 균주로 사용됐는지도 따져보는 것이 좋다. 리스펙타 유산균은 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질 건강 특허 균주들을 배합해 식약처로부터 질 건강 기능성을 인정받은 유산균이다.

리스펙타 유산균의 효과는 이탈리아 로사리오 루소 연구팀의 임상시험으로 확인할 수 있다. 연구팀은 15일간 리스펙타 유산균을 섭취한 여성들을 관찰한 결과, 질 내 유익균이 약 5배 증가하였으며 질 내 분비물과 가려움이 각각 75%, 79%나 감소됐다고 밝혔다.

리스펙타 유산균에 락토페린이 함유되어 있다면 더욱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락토페린은 초유에 많이 함유된 성분으로 유산균 생존 및 증식에 도움을 준다. 또한 살균 능력이 뛰어나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세균성 질염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더불어 안전하게 섭취하려면 화학첨가물 유무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화학부형제는 유산균 제품을 제조할 때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첨가하는 화학 성분이다. 유산균 원료가 기계에 달라붙거나 서로 뭉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이러한 화학성분들은 몸에 축적되면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 

현재 시중 여성 유산균 가운데 리스펙타 유산균을 메인 균주로 사용하는 기능성 질 유산균 가운데, 화학부형제가 함유되지 않은 제품은 ‘뉴트리코어’, ‘프로스랩’ 등 몇몇 건강식품 브랜드에서 출시된 것으로 확인된다.

다양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들 중에서 여성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여성 유산균이 인기이다. 다만 여성 유산균이 모두 같은 효과를 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구입할 때 꼼꼼히 따져보는 것을 추천한다. 기능성을 인정받은 리스펙타 유산균이 함유돼 있는지, 화학성분이 없는지 등을 살펴보면 좋은 여성 유산균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박홍규 기자 kdf@kdfnews.com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