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푸드’로 주목 받는 노니 원액, 효과적인 제품 선택 방법
상태바
'노벨푸드’로 주목 받는 노니 원액, 효과적인 제품 선택 방법
  • 민강인
  • 승인 2021.01.14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벨푸드로 선정될 만큼 광범위한 효능을 자랑하는 노니. 관련 제품의 인기도 뜨겁다. 하지만 일부 노니 분말과 환 제품에서 쇳가루가 검출되는 사건이 발생해 소비자들이 불안해하고 있다.

쇳가루 노니를 피하려면 제품 구입 시 금속 이물 불검출 성적서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노니환, 노니분말보다는 노니원액, 노니즙, 노니주스 등 액상 형태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다만 주스 형태의 노니 식품 섭취 시 제품의 폴리페놀(polyphenol) 함량이 얼마나 되는지 살펴봐야 한다. 폴리페놀은 식물에 존재하는 페놀 화합물을 총칭하는 말로, 가장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며 노니의 핵심 지표 성분이다. 즉, 폴리페놀 때문에 노니를 먹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이다.

일부 제품은 단가를 낮추기 위해 물을 많이 넣고 추출하여 폴리페놀 함량이 거의 나오지 않기도 한다. 예를 들어, 노니 1kg을 정제수 1L에 넣고 추출한 것과 정제수 10L에 넣고 추출한 것은 둘 다 ‘노니 추출물 100%’ 제품이지만, 폴리페놀 함량은 10배 가까이 차이가 나는 것이다.

따라서 노니즙을 잘 고르려면 폴리페놀 함량을 확인해야 한다. 시험성적서까지 확인할 수 있다면 더욱 좋다.

폴리페놀 외에 노니가 가진 모든 영양분을 온전히 섭취하려면 추출방식도 살피는 것이 좋다. 노니를 뜨거운 물에 넣고 끓이는 열수 추출 방식의 경우 열에 민감한 영양성분들이 파괴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서울대 연구팀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비타민C의 경우 121℃에 잠깐만 노출돼도 100% 파괴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액 제품은 되도록이면 저온 추출 방식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권장된다. 저온 추출은 50도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 제조가 이뤄지므로 영양 성분들이 온전히 보존된다.

아울러 잔류 농약 등의 위험이 없으려면 유기농 노니로 만든 제품을 선택하길 추천한다. 특히 노니는 농약에 의한 부작용과 피해가 유독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노니즙 만큼은 조금 더 비싸더라도 유기농을 선택하는 게 안전하다.

유기농 노니주스는 제조공정이 까다롭고 가격대가 높아 현재는 일부 브랜드만 판매되고 있다. 시중의 원액 제품 가운데 유기농 저온 추출 노니즙은 ‘더작’, ‘유기농다림’, ‘뉴트리코어’ 등 몇몇 브랜드에서 나오고 있다.

노니는 ‘노벨푸드’로 불릴 만큼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다. 하지만 시중에 쇳가루가 포함된 불량 식품이 유통되는 등 논란이 있었기 때문에, 소비자 스스로 제품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구입하는 것이 요구된다. 효과적인 노니즙을 고르려면 폴리페놀 함량을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유기농 원료를 사용했는지, 저온 추출로 영양소 파괴를 막았는지도 확인하길 추천한다.

민강인 기자 kdf@kdfnews.com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