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염ᆞ항암 등 프로폴리스 효능, 영양제 고를 땐 ‘이렇게’
상태바
항염ᆞ항암 등 프로폴리스 효능, 영양제 고를 땐 ‘이렇게’
  • 허남수
  • 승인 2021.01.22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생존과 벌집을 지키기 위해서 식물에서 뽑아낸 물질과 꿀벌 자신의 침과 효소 등의 분비물을 배합해 만들어낸 물질이다. 고대 이집트부터 상처나 종양의 치료, 감염 방지 등을 위해 사용되며 항염, 면역 등에 대한 효능을 인정받아 오고 있다.

실제로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프로폴리스는 염증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면역자극물질로 염증을 일으킨 뒤 프로폴리스를 처리하자 염증이 완화됐으며, 프로폴리스를 처리한 뒤 염증을 일으키자 염증 발생량이 최소 80%에서 최대 100%까지 줄어들었다.

프로폴리스는 뼈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란 시라즈 대학교 압돌하미드 메이만디-파리치(Abdolhamid Meimandi-Parizi) 연구팀에 따르면 뼈 결함이 있는 실험쥐에 프로폴리스를 처리하자 망상골과 히알린 연골 조직이 새로 형성돼 뼈 형성과 건강을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폴리스는 항암 효과도 뛰어나다. 일본 암학회에 보고된 자료에 따르면, 암을 유발한 쥐에 프로폴리스를 섭취시키자 유방암이 30% 억제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태국 쭐랄롱꼰 대학교 퐁사톤 연구팀에 따르면 프로폴리스는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세포의 사멸인 아포토시스를 유도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처럼 다양한 효능을 가진 프로폴리스는 시중에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돼 있다. 다만 좋은 제품을 고르기 위해서는 프로폴리스의 원산지를 확인해 브라질 그린 프로폴리스로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브라질은 1년 내내 기후가 유사해 안정적인 양봉이 가능해 프로폴리스의 천국이라고 불리며 높은 품질을 자랑한다. 그 중에서도 특히 브라질의 미나스 제라이스 지역에서 생산된 프로폴리스는 가치를 가장 높게 평가 받고 있다. 이 지역에서만 자라는 박카리스나무에서 얻은 프로폴리스는 일반 프로폴리스에선 볼 수 없는 ‘아르테필린C’가 함유돼 있기 때문이다.

아르테필린C는 여러 연구를 통해 세포 보호, 항암, 항균, 면역 증강 등에 더 우수한 효과를 가진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브라질 정부는 미나스 제라이스 지역의 프로폴리스와 일반 제품과 구별하기 위해 ‘그린’이라는 수식어를 붙여 관리하고 있다. 

따라서 좋은 제품을 고르고 싶다면 ‘그린’ 표시를 확인하는 것을 권장한다. 제품의 원산지 정보에서 ‘그린 프로폴리스 추출물(브라질산)’이라고 명확하게 적혀 있는지 따져본다면 고품질의 프로폴리스를 고를 수 있다.

더불어 화학부형제가 없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화학부형제는 제품의 생산성 향상과 안정화를 위해 넣는 첨가물로, 장기간 섭취하면 다양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례로 일본의약품첨가제 협회 자료에 따르면 HPMC를 쥐에게 12일간 투여한 결과 맹장과 결장이 비대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때문에 건강을 생각한다면 화학부형제가 없는 제품으로 골라야 한다. 화학부형제가 없는 제품은 ‘NCS’를 표기하면 쉽게 구분할 수 있다. NCS는 ‘No Chemical Solvent’의 약자로 제조 과정에서 화학성분이 일절 사용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때문에 NCS 표시를 확인한다면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제품으로 고를 수 있다.

프로폴리스는 항염, 뼈 건강, 항암 효과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이에 다양한 프로폴리스 제품이 출시돼 있는데, 좋은 제품을 고르기 위해서는 ‘브라질 그린 프로폴리스’ 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NCS 표시를 확인해 안전한 프로폴리스를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허남수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