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부터 강풍·한파·폭설 동반한 강추위...태풍급 바람에 간판·지붕 날아갈 수도
상태바
내일부터 강풍·한파·폭설 동반한 강추위...태풍급 바람에 간판·지붕 날아갈 수도
  • 황찬교
  • 승인 2021.01.27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부터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고 태풍급의 강한 바람과 전국적으로 비 또는 눈이 내리겠고, 일부 지역에는 폭설이 내릴 것으로 예보됐다.

27일 기상청에 따르면 오는 28~29일 북쪽의 찬 공기가 강하게 유입되면서 전국에 강한 바람이 불고 기온이 급격히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28일 낮 동안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눈 또는 비가 내리겠고 충청권과 전라권, 제주도는 29일 오전까지 눈이 이어질 전망이다. 

기상청은 강한 바람, 추위, 눈이 겹치면서 강풍·한파·대설특보가 28일에서 29일 사이 한꺼번에 모두 발표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28일 아침 서해를 시작으로 전국에 초속 7~18m 수준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면서 대부분 지역에 강풍 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해안과 제주도 등에는 순간적으로 초속 25m 이상, 그밖의 지역도 초속 20m 이상 돌풍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다고 전망했다.

초속 17~25m 수준의 강풍에는 간판이 날아갈 수 있다. 강풍 세기가 초속 25~33m 정도라면 지붕이 날아갈 수 있는 수준이다.

또한 28일 오후부터는 기온도 급격히 떨어져 30일 오전까지 강추위가 이어질 전망이다. 

기상청은 29~30일에는 중부지방과 남부 산지를 중심으로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내려가는 등 28일에 비해 5~10도 가량 크게 떨어져 한파특보가 내려질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기상청은 내린 눈으로 빙판길이 만들어질 수 있어 퇴근길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대기 불안정으로 눈 또는 비가 내리는 동안 천둥·번개가 발생하는 곳도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기상청 관계자는 "지상의 기온에 따라 눈 또는 비의 강수형태가 결정된다"며 "1~2도의 미세한 차이에도 눈으로 바뀌면서 내리는 시점과 적설이 달라질 수 있고 같은 지역에서도 고도와 지형에 따라 적설에 큰 차이를 보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구름대가 다가오는 28일 새벽부터 1~2시간 간격으로 보다 정확한 강수 형태와 시작 시점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사진=KBS뉴스 캡쳐

황찬교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