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지난해 경상흑자 26.14% ↑… 코로나 위기 속 쾌거”
상태바
기재부 “지난해 경상흑자 26.14% ↑… 코로나 위기 속 쾌거”
  • 박홍규
  • 승인 2021.02.05 2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지난해 우리나라 경상수지 흑자 규모에 대해 “코로나 위기 속에서 이룬 또 하나의 쾌거”라며 “주요국과 비교해 크게 선방했다”고 5일 평가했다.

김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를 열고 지난해 연간 경상수지 753억 달러 흑자를 언급하며 이같이 말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제5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정책
점검회의.한국판뉴딜 점검 TF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기획재정부.

그는 “12월은 역대 최대폭 흑자를 기록한 가운데 연간으로는 당초 전망을 크게 뛰어넘는 753억달러 흑자를 기록했다”며 “통계 작성 이래 6번째 수준의 흑자 달성으로써 코로나 위기속 이룬 또 하나의 쾌거”라고 밝혔다. 

이어 “주요국과 비교해도 크게 선방했다”면서 “전대미문의 위기 속에서 상품·서비스 등의 대외경쟁력이 우리 경제의 안전판 역할을 톡톡히 한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기재부에 따르면 중국을 제외한 미국, 일본, 독일 등 대부분 주요국 경상수지는 전년 대비 감소했다. 지난해 1~9월 경상수지는 미국 783억달러 적자, 일본 367억달러 적자, 독일 136억달러 적자였다. 주요국 중에선 중국만 유일하게 679억달러 흑자였다. 

이날 한국은행도 지난해 경상수지 흑자가 752억8000만달러로, 전년보다 26.14%(156억달러)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경상흑자 요인으로는 하반기 수출 회복과 상품수지 개선이 크게 기여한 부분을 지목했다. 

특히 하반기 들어 반도체 등 정보기술(IT) 분야뿐 아니라 선박·자동차 등 전통 제조업 수출이 모두 개선된 부분이 영향을 미쳤다고 강조했다. 이에 힘입어 상품수지는 하반기 기준으로 역대 4번째 큰 규모의 흑자를 기록했다고 김 차관은 밝혔다. 

이날 회의에선 무공해차 보급 및 충전인프라 구축 계획도 추가로 논의했다. 김 차관은 “공공기관의 전기·수소차 구매·임차를 의무화하고 일정 수량 이상의 자동차 제작·수입업체에 저공해차(친환경차) 보급 목표를 부여하는 ‘K-EV100’을 통해 공공과 민간의 수요 확대를 유도하겠다”며 “고성능·고효율 차량 지원을 강화하는 등 전기·수소차가 합리적인 가격에 보급되도록 하고, 인허가 특례 등을 통해 수소충전소 구축을 가속화해 편리한 충전환경도 신속히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앞서 올해까지 전기·수소차 총 14만9000대(누적)를 보급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출처 기재부, 정책브리핑

박홍규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