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드체인은 뭔가요?' '백신 운송 중에 정전이나 냉장고 고장이 나면요?' '아플까요?'
상태바
'콜드체인은 뭔가요?' '백신 운송 중에 정전이나 냉장고 고장이 나면요?' '아플까요?'
  • 박홍규
  • 승인 2021.02.09 2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A로 알아보는 ‘코로나19’ 예방접종 - 백신 생산, 유통 및 공급 체계

‘코로나19’ 예방접종에 관한 궁금증을 질병관리청의 Q&A로 알아본다. 오늘은 백신 생산, 유통 및 공급 체계 관련 사항이다. 

Q1. 백신 유통, 운송체계에 대한 준비는 어떻게 되고 있나요?
A1.코로나19 백신은 제조사별 보관·유통 조건이 다르고 백신별 접종 장소 등이 다양하므로, 백신이 국내 도착 후에 접종 시까지 빈틈없는 관리를 위해 철저한 유통·보관체계 마련할 예정입니다. 1월 21일 ‘코로나19 백신 유통관리체계 구축·운영 사업’ 수행기관이 SK바이오사이언스로 선정됐으며 사업 수행기관은 백신별로 맞춤형 콜드체인 관리체계를 구축하여 백신 운송 중 실시간으로 온도 유지 여부, 배송 경로 등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엠투클라우드(주)가 협력업체로 참여해 IoT 기반의 통합관제센터 구축으로 실시간 온도 관리 및 백신 위치 추적시스템 구축합니다. 이를 통해 백신별 입·출고 및 재고 관리, 지역별·접종기관별 백신 공급 현황 등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출 예정입니다. 또 화이자 백신 콜드체인 유지의 필수 물품인 '초저온 냉동고' 설치도 준비 중에 있어 각 접종센터에서 백신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국방부가 ‘코로나19 백신 수송지원본부’를 구성해 공항부터 물류창고, 접종기관(보건소, 의료기관, 접종센터 포함)까지 백신을 안전하게 수송하고 보관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에 콜드체인 관리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식약처와 협력해 ‘코로나19 백신 보관·수송 지침’을 마련하고, 운송에 대한 사전 모의훈련 실시로 운송 시 발생 가능한 문제들에 대한 대안들을 준비하겠습니다.

Q2. 코로나19 백신의 운송 중 콜드체인 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A2. 백신 운송 차량에 GPS를 설치해 실시간 주행경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백신의 포장 용기 내 온도 모니터링 장치를 넣어 운송과정 중 콜드체인이 유지되는지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콜드체인 관리시스템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한 백신 보관창고 등의 사전 현장점검 및 백신 유통 모의훈련 실시로 백신 유통 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Q3. 보관 과정 중 정전 등 사고 발생 시 대책이 있나요?
A3. 보관 창고 및 접종센터 백신 보관 시 정전 사고 등에 대비하여 전기공급 중단 시에도 안정적으로 전기를 사용할 수 있는 자가발전 장치(Uninterruptible Power Supply; UPAS, 무정전전원장치)를 필수적으로 설치하도록 하고, 사고 시 대응 매뉴얼을 마련하여 운영 요원들에 대한 교육을 철저히 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Q4. 의료기관·보건소 냉장고 고장 시 대책은 있나요?
백신 보관 장비인 냉장고 오작동, 정전 등 사고 발생 시 대체 저장장치(냉동고에 있던 드라이아이스, 얼음주머니, 아이스박스 등)를 이용하여 냉장고 수리 시까지 보관하고, 수리가 길어질 경우 대체 저장 장비로 옮겨서 보관할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입니다. 

Q5. 운송과정 중 사고 발생 시 대책이 있나요?
실시간 콜드체인 관리시스템으로 사고 발생 여부를 즉시 인지하여 질병관리청(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으로 연락할 수 있는 보고체계 구축, 사고 시 대응 매뉴얼을 마련하여 운영 요원들에 대한 교육 등을 철저히 할 예정입니다. 수송 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 등을 대비하기 위하여 국방부가 ‘코로나19 백신 수송지원본부’를 구성하여 공항부터 물류창고, 접종기관(보건소, 의료기관, 접종센터 포함)까지 백신을 안전하게 수송하고 보관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출처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 

박홍규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