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ㆍ포스코그룹...수소 사업 협력 추진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현대차ㆍ포스코그룹...수소 사업 협력 추진 업무협약 체결
  • 민병권
  • 승인 2021.02.16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포항 포스코에서 양사 경영진 참석해 관련 업무협약 체결
수소트럭 등 수소전기차 1500대 공급, 수소 생산·이용 관련 기술 개발 등 협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포스코그룹과의 협력 통해 강건한 수소 산업생태계 조성”

현대차그룹이 포스코그룹과 수소트럭 등 수소전기차 1500대 공급, 연료전지 발전사업 공동 추진, 수소 생산·이용 관련 기술 개발 등 수소 관련 사업 분야에서 다각적인 협력을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현대차그룹과 포스코그룹은 포항 포스코 청송대에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공영운 현대차 전략기획담당 사장, 박종성 현대제철 부사장,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김학동 포스코 철강부문장, 유병옥 포스코 산업가스수소사업부장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 사업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좌측부터)김세훈 현대차 부사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유병옥 포스코 산업가스수소사업부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좌측부터)김세훈 현대차 부사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유병옥 포스코 산업가스수소사업부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차그룹과 포스코그룹은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수소 생태계 구축을 통한 탄소중립 달성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같이 하고, 양사 간 시너지가 발휘될 수 있는 협력 분야를 적극 모색해 온 끝에 이날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우선, 양사는 포스코 포항, 광양제철소에서 운영 중인 트럭 등 차량 1500대를 단계적으로 수소전기차로 전환한다. 제철소 내 상용차용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해서도 상호 협력한다.

뿐만 아니라 포스코그룹이 수소를, 현대차그룹이 수소연료전지를 공급하는 형태의 연료전지 발전사업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양사는 그린수소 생산·이용 관련 기술 개발, 수소전기차에 적용 가능한 차세대 소재 개발 등 수소에너지 활용 확대를 위한 공동 연구개발에도 주력한다. 

현대차그룹과 포스코그룹은 수소전기차 넥쏘에 포스코그룹이 개발한 무코팅 금속분리판 소재를 적용하는 등 협력을 이어왔으며, 수소사회 실현을 위해서도 적극 노력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수소전기차 넥쏘, 수소트럭 엑시언트, 수소버스 일렉시티 등을 성공적으로 출시했으며, 2030년까지 수소전기차 50만 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70만 기를 생산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현대제철도 수소 생산·공급 등을 통해 수소경제 확산에 기여해 왔다.

포스코그룹도 지난해 12월 ‘수소경제를 견인하는 그린수소 선도기업’ 이라는 비전 아래 2050년까지 수소 생산 500만 톤 체제 구축 및 수소 사업에서 매출 30조 원을 달성해 탈탄소시대를 선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수소경제로의 패러다임 전환은 전산업분야와 모든 기업이 당면한 과제이자 지속가능한 미래 구현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라며 “포스코그룹과의 협력을 통해 실질적인 성과를 도출함으로써 강건한 수소 산업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병권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