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에게 필요한 알티지오메가3, 성분·추출방식 등 꼼꼼하게 비교 후 구입해야
상태바
임산부에게 필요한 알티지오메가3, 성분·추출방식 등 꼼꼼하게 비교 후 구입해야
  • 허남수
  • 승인 2021.03.08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산부가 임신 기간 중 섭취하는 영양소는 태아의 발달과 모체의 건강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부족하지 않게 충분히 보충해주어야 한다. 그 중에서도 오메가3는 엽산 못지 않게 중요도가 높아 임산부까 꼭 섭취해야할 영양소 중 하나로 추천 되고 있다. 

오메가3는 뇌나 신경 등에 영향을 주는 불포화지방산으로 태아의 정상적인 두뇌 발달을 위해 꼭 필요하다. 또한 도파민, 세로토닌 등 기분을 관장하는 호르몬의 분비량에 관여하여 임신 중 찾아올 수 있는 우울증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오메가3는 연어, 청어, 고등어 등 어류나 견과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지만 식품 만으로는 충분한 양의 오메가3를 섭취할 수 없기 때문에 영양제를 통해 별도로 보충해야 한다. 

오메가3 영양제는 원료에 따라 크게 동물성오메가3와 식물성오메가3로 나눌 수 있다. 동물성오메가3는 어류에서 추출한 것인데, 대형 어종을 사용할수록 환경호르몬이나 미세플라스틱 등에 노출되었을 가능성이 높아 원료의 안전성을 담보하기 어렵다. 이들 어류는 먹이사슬에서도 윗부분에 위치하기 때문에 체내 중금속 함량도 안심하기 힘든 수준이다. 

또한 임산부들은 후각이나 미각이 평소보다 예민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동물성오메가3 특유의 비린내를 견디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아무리 오메가3의 효능이 좋아도 고약한 맛과 향을 견뎌야 한다면 임산부의 스트레스가 가중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이러한 문제에서 자유로운 식물성오메가3를 선택하는 편이 좋다. 

나아가 임산부오메가3를 선택할 때에는 핵산 등 화학용매로 추출한 제품보다는 저온에서 이산화탄소를 이용하는 저온 초임계 추출 공법 제품을 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자의 경우에는 추출된 오메가3에 화학용품이 잔류해 있을 가능성이 있는데 이러한 제품을 오랜 기간 섭취하면 오히려 인체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저온 초임계 추출 방식으로 뽑아낸 오메가3는 영양손실이 최소화 되어 있으며 잔류 용매에 대한 걱정도 덜 수 있다. 

마지막으로 TG형이나 EE형보다는 흡수율과 순도가 높은 알티지(rtg)오메가3를 택해야 한다. 추출방식이 복잡하기 때문에 가격대가 다소 높기는 하지만 불포화지방산과 글리세롤이 결합되어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오메가3의 더욱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다. 

시중에 출시된 오메가3영양제 중 ‘비너지 식물성 알티지오메가3’는 미세 해조류에서 추출한 3세대 rtg오메가3에 유기농 아마씨유와 비타민E를 더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제품이다. 좋지 않은 냄새나 소화 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는 젤라틴 대신 식물성 에코 캡슐에 오메가3를 담았고 개별 PTP 포장으로 먹는 그 순간까지 산소, 열, 빛으로부터 영양성분을 보호한다. 또한 HPMC 등 화학부형제나 합성향료를 과감하게 배제하여 작은 것 하나에도 소홀하지 않는 임산부들을 배려했다. 

허남수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