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 영어, 대한민국 교육산업대상 수상
상태바
USE 영어, 대한민국 교육산업대상 수상
  • 허남수
  • 승인 2021.03.19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는 IMF 이후로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초등학교 3학년부터 영어를 학습한다. 그런데 여전히 우리나라의 영어 공교육은 문법 위주의 교육을 지향하고, '언어 습득'적인 교과서가 아닌 '관광 영어'를 위한 영어표현 문장 위주의 교과서 전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에 USE 영어(원장 수잔홍)가 주목받고 있다. USE 영어는 단순히 영어 학원이라기보다는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학생들에게 모국어처럼 영어를 'Pick up'하게 만드는 영어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실험하고 연구하고 있다.

USE 영어를 이끄는 수잔홍 원장은 이화여대에서 영문학 석사 취득 후 미국 George Mason 대학원에서 Curriculum & Instruction을 전공하여 교육학 석사학위를 받고, 동시에 버지니아 공립초등학교 정교사, 공립학교 유아 특수 정교사, 초중고 공립학교 ESOL 정교사 자격을 취득하여 패어팩스 카운티의 다섯 군데 공립 초·중등학교에서 교사로 근무했다.

이후 우리나라에 돌아와 예일여고, 명지초등학교에서 영어교사로, 신사중학교에서 학년 담임 및 영어교사로 근무한 뒤 USE 영어라는 미국 공립학교 교과과정을 한국 교육여건에 맞게 변형한 영어 커리큘럼을 개발 및 실행하고 있다. 아울러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영재프로그램인 존스홉킨스 대학 부설 영재원 입학을 위한 영어 및 수학의 독창적인 영재 솔루션을 개발해 국내 최고 합격률을 기록하는 성과를 냈다.

USE 영어만의 가장 큰 특징은 영어를 단순히 대학 입시를 위한 과목으로 여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곳은 글로벌 리더를 위한 필수 자격을 갖추게 하는 준비기관으로서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 즉, USE 영어는 더욱 효율적이고 능동적으로 영어를 배우는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뛰어난 잠재력을 끌어내고 활성화하고 있다.

또한, USE 영어는 유치원과정부터 미국 공립학교와 동일한 리딩 프로그램과 쓰기 프로그램을 운영해 가르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평가 역시 미국 공립학교 정교사와 공립 ESOL 교사만이 가능한 DRA(Developmental Reading Assessment)를 채택하여 학생 개개인의 정확한 영어 능력을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별 효과적인 영어 리딩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헤럴드경제, 코리아헤럴드가 주최하고 월간 파워코리아가 주관한 '2021 대한민국 교육산업대상'에서 '영어 교육 부문 대상'을 수상한 USE 영어 수잔홍 원장은 "이론과 매뉴얼에 의존하지 않는 실체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을 지향한다"며 "'USE 영어'라는 영어교육 프로그램으로 우리나라의 학생에게 효과적인 교과수업의 모델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허남수 기자 kdf@kdfnews.com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