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 좋은 오메가3의 조건…식물성ᆞ알티지 확인해야
상태바
질 좋은 오메가3의 조건…식물성ᆞ알티지 확인해야
  • 허남수
  • 승인 2021.03.19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메가3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지방산으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혈압 정상 수치 유지, 심장 질환 예방 등 많은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영양제를 통해 보충해야 한다. 그렇다면 질 좋은 오메가3 영양제란 어떤 것일까.

먼저 오메가3는 원료를 유의해서 구매해야 한다. 오메가3는 크게 동물성과 식물성으로 나뉘는데, 이 중 식물성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식물성 오메가3는 미세조류를 원료로 해 생선을 원료로 하는 동물성과 달리 중금속 축적이나 해양오염의 위험이 없다.

아울러 식물성 오메가3에 풍부한 DHA 성분은 인체가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성분이다. 실제로 2006년 ‘미국영양학회지’에 따르면 인체 대부분의 장기에서 DHA 함량이 EPA(동물성 오메가3)보다 5~30배나 더 많이 발견됐다. 특히 뇌와 망막에서는 DHA가 EPA의 수백 배 이상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오메가3를 섭취할 땐 식물성 제품을 먹는 것이 좋다. 식물성 DHA는 동물성 EPA로의 전환도 자유롭게 이뤄지기 때문에 DHA를 충분히 먹으면 EPA 부족도 자연스레 해결된다. 캐나다 구엘프 대학교 연구팀은 DHA가 혈청에서 11.3%, 혈소판에서 12%가량 EPA로 전환될 수 있다고 발표했다.

아울러 같은 식물성 오메가3라도 분자구조에 따라 순도나 흡수율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생체이용률을 높이려면 오메가3의 형태까지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오메가3는 분자구조에 따라 TG형, EE형, 알티지(rTG)로 나뉘는데, 이중 자연 상태와 가장 유사하여 흡수가 잘 되면서 불순물도 적은 형태는 알티지이다. rtg오메가3는 불필요한 포화지방산이 없어 오메가3의 순도가 높으며, 천연의 오메가3와 가장 흡사하여 체내 흡수도 잘 된다. 이에 식물성 오메가3를 고를 땐 알티지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밖에도 화학용매를 사용하지 않은 제품을 섭취하려면 ‘NCS’ 제품을 골라야 한다. NCS는 ‘No Chemical Solvent’의 약자로, 오메가3를 추출할 때 헥산, 아세톤 등의 화학용매를 쓰지 않는 제품을 나타내는 표시다. 현재 NCS 표시가 있는 식물성 RTG 오메가3 영양제는 ‘뉴트리코어’, ‘바디닥터스’, ‘더작’ 등 일부 브랜드에서 출시돼 있다.

오메가3는 필수지방산으로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압을 조절하는 등의 다양한 효능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 영양제이다. 하지만 원료와 분자구조, 추출 방식에 따라 흡수율과 안전성에 큰 차이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영양제를 구매할 땐 이 3가지 요소를 꼼꼼히 살펴보고 식물성알티지오메가3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허남수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