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백신 주사기 '바꿔치기' 의혹…전문가들 "터무니없는 주장"
상태바
문재인 대통령 백신 주사기 '바꿔치기' 의혹…전문가들 "터무니없는 주장"
  • 김상록
  • 승인 2021.03.24 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YTN 캡처
사진=YTN 캡처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백신을 접종하는 과정에서 주사기를 바꿔치기 했다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안전성 논란이 불거졌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대신 화이자 혹은 모더나 백신을 맞은 게 아니냐는 것이다.

문 대통령 부부는 전날 서울 종로구 보건소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을 마쳤다.

접종 장면은 녹화 방송으로 공개됐다. 당시 간호사는 주사기를 들고 백신을 추출(분주)했다. 이후 백신과 뚜껑을 뺀 주사기를 들고 가림막 뒤로 갔다가 다시 나와 문 대통령에게 접종했다.

이때 문 대통령에게 접종하기 직전 주사기에 뚜껑이 씌어 있었다. 앞서 주사기 캡을 열고 백신을 추출했는데 가림막에 들어갔다가 나온 뒤 캡이 씌어져 있었다는 지적이다. 이에 간호사가 가림막 뒤에서 주사기를 바꿔치기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전문가들은 접종 전 주사기 뚜껑을 닫는 건 접종의 기본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천은미 이화여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뉴시스에 "특수 주사기가 아닌 일반 주사기로 보이는데, 일반 주사기는 백신 추출 후 접종 전까지 오염을 방지하고 알코올 솜으로 접종자를 소독하는 과정에서 접종자나 의료진이 찔릴 우려가 있어서 뚜껑을 닫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한 대학병원 간호사도 "캡핑(뚜껑 닫기)을 안 하면 니들 인저리(Needle injyry)로 감염이 될까 봐 주사를 놓을 때 그것부터 배운다. 환자와 의료진을 보호하기 위한 행위"라고 밝혔다. 

질병관리청은 "예방접종관련 허위 조작 정보를 생산, 유포하는 행위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