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80·그랜저·스포티지 등 현대차·기아 70만대 리콜…"화재 가능성"
상태바
G80·그랜저·스포티지 등 현대차·기아 70만대 리콜…"화재 가능성"
  • 이인상
  • 승인 2021.05.27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국내외 22개 차종 리콜 발표

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 기아, 르노삼성자동차, 한국지엠,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한국토요타자동차, BMW코리아, 스포츠모터사이클코리아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22개 차종 71만4720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7일 밝혔다.

현대차·기아에서 제작, 판매한 제네시스 G80(DH), 그랜저(IG), 스포티지(QL), K7(YG) 등 4개 차종 70만583대는 전자제어 유압장치(HECU) 내부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HECU는 브레이크장치(ABS), 차체자세제어장치(ESC), 구동력제어장치(TCS)를 통합 제어해 주행 안전성을 유지하는 장치다.

쏠라티(EU) 158대는 승객 좌석의 고정 불량으로 충돌시 승객 좌석이 이탈될 가능성 때문에 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안전기준 부적합으로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쏠라티는 지난 20일부터 현대차 직영 서비스센터 및 블루핸즈에서 무상으로 수리(좌석레일 볼트 고정)를 진행하고 있으며, G80 등 4개 차종은 오는 31일부터 현대차 직영 서비스센터와 블루핸즈, 기아차 서비스센터에서 각각 무상으로 수리(개선퓨즈 장착)를 받을 수 있다.

한국지엠에서 수입, 판매한 볼트EV 9476대는 고전압 배터리 점검 후 이상변화가 있는 배터리는 교체하고 배터리 진단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하는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앞서 볼트EV는 고전압배터리 완충 시 잠재적인 화재 위험성이 있어 지난해 11월부터 충전율을 90%로 낮추는 임시 시정조치를 받아 왔다.

국토교통부는 국내에서 볼트EV 화재는 발생되지 않았으나, 제작사가 자발적 시정조치(리콜) 계획을 제출함에 따라 시정조치 방법의 적정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해당 차량은 오는 6월 4일부터 한국지엠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교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트래버스 158대는 타이어 제조불량으로 내구성이 저하, 주행 중 타이어가 손상될 가능성이 확인돼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지난 21일부터 한국지엠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교체)를 진행하고 있다.

르노삼성차에서 수입, 판매한 MASTER 2065대는 연료공급호스와 실린더 헤드커버의 간섭으로 호스에 마모나 손상이 발생하고, 연료 누유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지난 20일부터 르노 마스터 전문 정비업소(83개소)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교환, 보호 부품 장착)를 진행하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GLE 4504MATIC 등 5개 차종 1177대는 에어컨 응축수 배수 호스 연결부의 조립 불량으로 응축수가 운전석 및 조수석 바닥으로 유출되고, 이로 인해 각종 전기장치의 합선을 유발해 화재발생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어 GLE 250 4MATIC 등 3개 차종 66대는 후방 사이드 스포일러의 고정 불량으로 차체로부터 이탈돼 뒤 따라오는 차량의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지난 21일부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수리 또는 교체)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토요타자동차에서 수입, 판매한 벤자 V6 등 2개 차종 546대는 사이드 에어백이 작동되지 않아 사고 발생 시 탑승자를 제대로 보호하지 못할 가능성이 확인돼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리콜 차종은 운전석 도어 전기 배선이 짧아 장기간 도어 개폐가 반복될 경우 사이드 에어백 센서 전기배선이 배선 커버와 간섭돼 단선될 가능성이 발견됐다. 해당 차량은 오는 6월 10일부터 한국토요타자동차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BMW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S1000RR 이륜 차종 133대는 실린더헤드 내 로커암 고정용 나사가 제대로 체결되지 않아 나사 홈에서 엔진오일이 누설되고, 이로 인해 제동 시 미끄러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6월 7일부터 전국 BMW코리아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나사 재체결)를 받을 수 있다.

스포츠모터사이클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790 ADVENTURE 등 2개 이륜 차종 127대(판매이전 포함)는 앞 브레이크 레버 복귀 스프링의 장력 부족으로 레버 작동 후 원위치로 돌아오지 않아 재출발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돼 시정조치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지난 18일부터 스포츠모터사이클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현대차

이인상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