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여성청년 사회 진입단계부터 차별당하지 않도록 관리 감독 강화해야"
상태바
이재명 "여성청년 사회 진입단계부터 차별당하지 않도록 관리 감독 강화해야"
  • 김상록
  • 승인 2021.11.10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SNS 캡처
사진=더불어민주당 SNS 캡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여성청년들이 사회에 진입하는 단계에서부터 차별당하지 않도록 국가 차원의 관리 감독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9일 페이스북에 "모든 사람은 차별당하지 않고 존중받을 권리가 있다. 궁극적으로 우리 사회는 모든 불합리한 차별을 없애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여성이라는 이유로 차별받아서는 안 되는 것처럼, 남성이라는 이유로 차별받는 것도 옳지 않다"며 "차제에 여성가족부를 평등가족부나 성평등가족부로 바꾸고 일부 기능조정을 하는 방안을 제안한다"고 했다.

이어 "여성 남성간 갈등 원인을 둘러싸고 여러 논란이 있다. 저성장으로 인한 기회총량 부족, 그로 인한 경쟁의 격화가 근본 원인이라 생각한다"며 "그런데 일부 정치권과 언론이 이런 본질은 제쳐두고 약자간의 갈등, 젠더갈등으로 문제를 확대하고 부추기는 측면이 있다고 본다. 정치권이 문제해결에 집중하지 못하고 오히려 갈등을 조장하고 있지는 않은지 돌아보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결국 문제해결의 단초는 성장회복을 통해 기회총량을 늘이는 것에 있다. 전쟁이 되어버린 경쟁의 희생양이 되지 않도록 성장회복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성별임금공시제 도입 등을 통해 공공기관, 사기업에서 성별임금격차를 해소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채용에서의 성차별도 시급히 개선해야 한다. 최근 남양유업 사태처럼 육아휴직 후 퇴사를 종용당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2018년 금융감독원 감사에서는 일부 은행의 채용성차별 비리실태가 드러나기도 했다"고 전했다.

또 "여성의 정치참여도 대폭 확대해야 한다. 정치권에서도 노력하고 있지만 21대 국회의 여성 비율은 19%에 불과하다. EU등 선진국에 비하면 턱없이 낮은 비율"이라며 "정부와 정당이 여성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