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사, ‘조각투자’ 미술품 연달아 매각 완료…수익률 31.9% 기록
상태바
테사, ‘조각투자’ 미술품 연달아 매각 완료…수익률 31.9% 기록
  • 박홍규
  • 승인 2021.12.02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줄리안 오피’, ‘야요이 쿠사마’의 블루칩 미술품 총 2건 매각‥테사의 네 번째, 다섯 번째 매각 작품

블루칩 미술투자 플랫폼 테사(TESSA)가 11월 한 달 동안 ‘줄리안 오피’와 ‘야요이 쿠사마’의 작품 총 2건을 매각해 테사 서비스 런칭 이후 역대 최고 수익률인 31.9%를 기록했다고 2일 밝혔다.

테사는 모바일 앱을 통해 글로벌 200위 블루칩 아티스트의 작품에 최소 1천 원부터 투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아트테크 플랫폼이다.

투자한 작품이 매각될 경우 미술품 분할 소유권을 구매한 투자자는 보유한 작품 소유권 지분에 비례해 매각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매각은 분할 소유권자를 대상으로 투표를 실시해 반대 비율이 51%를 넘지 않을 경우 진행된다. 

이번에 매각된 작품은 영국 출신의 세계적인 팝 아티스트 ‘줄리안 오피’의 ‘Faime, Shaida, Danielle, Ian(2017)’과 글로벌 미술 시장의 독보적 여성 아티스트 ‘야요이 쿠사마’의 ‘Pumpkin A.P(1982)’이다. 해당 작품은 테사가 서비스 런칭 이후 진행한 네 번째, 다섯 번째 매각 작품이다.

지난달 15일 매각된 줄리안 오피 ‘Faime, Shaida, Danielle, Ian(2017)’의 공식 매각가는 지난해 11월 대비 31.9% 상승한 2억 7700만 원에 달한다. 이번 작품은 테사가 매각 완료한 작품 중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해당 작품은 캔버스 대신 알루미늄에 오토 페인트(auto paint) 기법을 사용해 작품의 인물들이 조각상처럼 두드러져 2차원과 3차원의 느낌을 동시에 살린 유니크한 작품으로 희소성과 투자 가치를 높게 인정받았다. 

또 다른 작품인 야요이 쿠사마의 ‘Pumpkin A.P(1982)’는 지난달 8일에 매각돼 8개월 만에 수익률 16.09%를 달성했다. 8개월의 보유 기간을 고려했을 때 연 상승률은 24.13% 수준이다. 해당 작품은 아티스트의 특징이 강조된 초기작으로 지난 3월 조각투자 진행 당시 10분 만에 분할 소유권이 완판되며 큰 관심을 받은 바 있다. 시장에서 가장 선호되는 노란색 바탕에 검은색 물방울무늬 조합이 돋보이며, 작가가 퀄리티와 작품 본연성을 인정한 A.P(Artist’s Proof)가 포함돼 있어 작품의 신뢰성과 희소성이 높다.

테사 관계자는 “이번 매각 수익은 테사의 전문 아트 리서치 팀이 작품 상태, 경매 기록, 유찰률 등 글로벌 미술품 시장의 데이터를 철저하게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블루칩 작품을 확보하고자 노력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으로 본다”며 “앞으로도 테사는 양질의 미술품을 수급해 누구나 블루칩 미술품에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테사는 고객들에게 새로운 블루칩 미술품을 선보이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이우환의 ‘선으로부터(From Line), No.790143’ 작품을 선정해 처음으로 국내 작가 작품 조각투자를 진행해 당일 완판했으며, 3일에는 ‘제2의 피카소’로 불리는 글로벌 미술 시장에서 가장 핫한 작가 조지 콘도의 ‘Jester 4’ 조각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사진 테사   

박홍규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